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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 금융당국, 국정자원 화재 대응···전국 금융서비스 비상 점검

금융 금융일반

금융당국, 국정자원 화재 대응···전국 금융서비스 비상 점검

등록 2025.09.27 18:16

권한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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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상황은

행정기관 연계 금융서비스 전반 영향 가능성 제기

주민등록증 진위확인, 인터넷 지로납부, 우체국 연계 서비스 등 장애 예상

금융위, 금감원, 업권별 협회가 공동 대응 중

프로세스

금융회사·유관기관 추가 회의 예정

예상 장애 항목 및 대체 수단 점검

대국민 공지 및 안내 적시 시행 계획

향후 전망

위기상황대응본부 가동 중

국정자원 시스템 복구 전까지 금융권 영향 모니터링

필요시 즉각 대응 방침

유관기관 등 협의···소비자 피해 최소화 방침은행·협회와 공조, 필요시 대체거래수단 검토

사진=강민석 기자 kms@newsway.co.kr사진=강민석 기자 kms@newsway.co.kr

금융당국이 국가정보자원관리원(국정자원) 화재로 인한 금융권 예상 서비스 장애 등을 긴급 점검하기 위해 유관기관과 협회 등이 모여 관련 조치에 대해 논의했다.

금융위원회는 27일 권대영 부위원장 주재로 금융감독원, 유관기관, 업권별 협회와 함께 긴급 대응 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회의는 전날 발생한 국정자원 화재로 행정기관 전산망이 마비되면서 주민등록증 진위확인과 인터넷 지로납부 등 금융서비스 전반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판단에 따른 조치다.

금융위는 ▲주민등록증 확인 등 신분확인 절차 ▲지로·과금 납부 등 행정기관과 연계된 금융서비스 ▲우체국 연계 서비스 등에서 장애가 발생할 수 있다고 보고 있다. 향후 구체적인 금융서비스 장애 및 조치 방안은 금융위·금감원·유관기관 및 전체 금융권이 긴밀히 공조해 적시 대응한다는 계획이다.

금융위는 또한 향후 금융회사 및 유관기관과 추가 회의를 열고 예상되는 장애 항목과 대체 수단을 점검한 뒤, 대국민 공지 및 안내를 적시에 시행할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금융위와 금감원은 각 금융사에 "향후 예상되는 장애 서비스 항목과 대체 거래수단을 국민에게 신속히 안내하고, 장애로 인한 소비자 피해 방지를 위한 대응계획 마련 및 사태 종료 전까지 대응센터를 운영하며 금융당국과 긴밀히 소통할 것"을 당부했다. 아울러 "상정 가능한 모든 상황에 대비해 대응 수단을 사전에 충분히 준비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금융위와 금감원은 화재 직후 합동 '위기상황대응본부'를 가동 중이다. 국정자원 시스템 복구 완료 시점까지 금융권 영향 상황을 면밀히 모니터링하면서, 필요시 즉각 대응에 나설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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