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 6단계→2단계로 대폭 축소'혜택 포기' 등 이탈 방지 화면 사라져정부, '과도한 해지 방해' 지적 후속 조치

12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쿠팡은 이날부터 애플리케이션 내 와우 멤버십 해지 단계를 기존보다 간단한 2단계로 줄였다.
이용자는 쿠팡 앱에서 '마이 쿠팡' → '설정' → '와우 멤버십' 메뉴로 이동한 뒤 '해지하기', '해지 신청 완료하기' 버튼을 누르면 곧바로 멤버십 해지가 완료된다.
앞서 쿠팡은 멤버십 해지 시 '전용 혜택 포기', '쿠폰 사용 불가', '설문조사 참여' 등 이탈을 유도하는 여러 단계의 화면을 거치도록 해 소비자 불만을 산 바 있다. 개인정보보호위원회를 비롯한 정부 기관은 이 같은 방식이 소비자의 자발적 해지를 어렵게 만든다며 개선을 권고했다.
이에 따라 쿠팡은 최근 탈퇴 절차를 6단계에서 4단계로 축소한 데 이어, 이번에는 유료 멤버십 해지 절차도 대폭 간소화했다. 현재 쿠팡의 해지 절차는 네이버, 컬리 등 경쟁 플랫폼과 비교해도 가장 단순한 수준이라는 평가다.
한편, 쿠팡 와우 멤버십은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은 경우 가입 기간과 관계없이 해지 시 전액 환불된다. 쿠팡플레이 스포츠 패스는 각 앱마켓(구글스토어, 애플스토어)을 통해 구독을 해지할 수 있다.
관련태그
뉴스웨이 조효정 기자
queen@newsway.co.kr
저작권자 © 온라인 경제미디어 뉴스웨이 ·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