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AI를 품다 AI로 '일하는 방식' 바꾸는 KB손보···"설계사·상담사 지원해 생산성 높일 것" 인공지능(AI) 상담원이 24시간 업무 처리를 해주고 예·적금부터 대출상담, 자산관리까지 해주는 세상이 도래했다. 금융당국의 망분리 개선 로드맵에 따라 금융사의 생성형 AI 도입이 허용되며 AI 기반 금융 시대로 전환이 빠르게 진행되고 있는 것이다. 이제 AI는 회사의 미래 먹거리인 동시에 수익성을 끌어올리기 위한 필수 요소가 됐다. 은행권은 가장 활발하게 AI 서비스를 도입 중이며 증권·보험업권에서도 AI 활용에 대한 고민이 깊어
금융 AI를 품다 "위조 신분증 꼼짝마"···토스뱅크, 머신러닝으로 혁신·효율 다 잡았다 토스뱅크는 머신러닝을 활용한 AI 신분증 자동검증 시스템을 도입해 금융 서비스의 혁신과 효율성을 달성하고 있다. 이 시스템은 신분증 위조 여부를 판별하고 검증 비용을 줄이며, 금융 서비스의 신뢰성을 높인다. 정민정 리더가 주도하는 혁신적 팀은 자율성과 효율성에 기반한 내부 문화를 통해 금융 산업의 디지털 전환을 성취하고 있다.
금융 AI를 품다 김선우 우리은행 부장 "AI뱅커, 9개월 만에 5만건 상담···AI 이제 모든 업무에 적용중" 우리은행은 AI 기반 금융 서비스를 적극 도입하면서 금융업계의 혁신을 이끌고 있다. AI 뱅커를 통해 예·적금뿐 아니라 대출 상담까지 확장된 서비스는 고객의 높은 만족도를 얻고 있다. 특히 올해 하반기에는 AI PB를 통해 최적의 자산 포트폴리오를 제안하는 서비스를 시범 운영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Gen-AI 플랫폼을 구축해 다양한 금융 서비스 확장을 도모하고 있다.
금융 AI를 품다 하나금융, 내재화로 AI 경쟁력 키운다···"고객 맞춤형 서비스 제공 목표" AI 도입으로 금융 서비스의 혁신이 가속화되고 있다. 하나금융융합기술원은 AI 기술을 내재화해 예적금, 대출상담, 자산관리 등 다양한 분야에서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지점 수가 줄어드는 은행에서 AI는 필수적이며, AI가 고객 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하나금융은 생성형 AI 분야에서 성과를 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