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차매매사이트 카즈는 겨울철 여성운전자의 질문이 증가하는데 안전과도 밀접한 관계가 있는 겨울철 필수용품과 비상상황에 대해 대처에 대해 필수 아이템을 선정했다.
겨울철 여성운전자들의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제품은 스프레이 체인이다. 타이어에 뿌리는 것만으로 스노우체인의 기능을 발휘하는 제품이며 가격 또한 1만원 이하로 저렴하다. 하지만 물리적인 체인에 비해 접지력이 다소 약할 수 있으니 적은 적설량, 짧은 거리를 주행할 때 임시방편으로만 활용하는 것이 좋다.
겨울엔 잦은 눈과 차량 내·외부 온도차이로 인해 앞·뒷유리가 불투명해지는 일이 많아 여성운전자를 당황하게 한다. 하지만 차량에 워셔액과 서리제거 제품이 비치되어 있다면 크게 걱정할 일이 없다.
워셔액은 유리를 닦아내는 역할을 함과 동시에 결빙을 방지한다. 겨울철 낮은 기온 때문에 워셔액 통 자체가 얼어버리는 경우가 생길 수 있는데, 때문에 워셔액 탱크가 훼손되거나 펌프모터가 고장 날 수도 있으니 미리 겨울용 워셔액으로 충전해주는 것이 좋다.
워셔액 교체는 여성운전자 스스로 할 수 있음만큼 쉽다. 보닛을 열고 푸른색으로 보이는 워셔액 통에 겨울용 워셔액을 채워주면 된다. 서리제거용품은 긁개형, 액체형, 스프레이형 등 다양한 제품이 시중에 나와 있다. 사용도 매우 간편하므로 겨울철 운전 시 꼭 갖춰야 한다.
겨울에는 차량 내·외부의 급격한 온도 차로 인한 고장과 미끄러운 노면상태로 인해 사고발생이 증가한다.
사고가 발생했다면 당황하지 말고 차를 안전한 곳으로 옮긴 후 다른 운전자에게 현재 상황을 인지시켜야 한다. 이때 이용할 수 있는 아이템이 바로 비상 삼각대나 경광봉 같은 용품이다.
또한 겨울철 사고라 해서 화재의 위험에서 벗어날 수 있는 건 아니다. 관리와 부품 불량, 사고 등으로 인해 화재가 발생했을 때 차량에 비치된 소화기가 있다면 인명사고를 방지할 수 있다. 나뿐만 아니라 다른 운전자를 위해 이 아이템들은 꼭 기억해야 한다.
카즈 관계자는 “11월에는 자동차 제조사, 부품업체 등에서 무상으로 제공하는 점검서비스가 많이 있다. 스스로 자동차를 점검하기 어려운 여성운전자들은 이를 활용하면 좋을 것”이라 조언했다.
윤경현 기자 squashkh@

뉴스웨이 윤경현 기자
squashkh@newsway.co.kr
저작권자 © 온라인 경제미디어 뉴스웨이 ·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