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플래닛이 모바일 기술을 통해 오프라인 커머스의 패러다임을 변화시킬 ‘넥스트 커머스(NEXT Commerce)’를 론칭했다.
SK플래닛은 2일 오전 나인트리컨벤션 광화문 그랜드볼룸에서 열린 기자간담회를 통해, ‘넥스트 커머스’와 글로벌 추진 계획을 발표하고 새로운 통합 커머스 브랜드 ‘시럽(syrup)’을 함께 선보였다.
서진우 SK플래닛 사장은 이날 열린 이번 기자간담회에서 “모바일에 의해 소비자의 커머스 활동은 더욱 스마트하게 진화하고 있으며 기존의 일방적인 방식으로는 소비자를 만족시킬 수 없게 됐다”며 “온라인과 오프라인 커머스의 경계가 모바일 기반의 연계를 통해 점차 허물어지면서 새로운 기회가 열리는 오프라인 커머스 시장을 다시 주목했다”고 말했다.
국내 오프라인 커머스 시장은 약 230조 규모로 SK플래닛은 전국 170여만 개에 달하는 매장들을 잠재적 파트너로 삼고 모바일 기술을 통한 오프라인 커머스의 혁신을 이뤄내 시장에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할 것이라고 밝혔다.
SK플래닛의 ‘넥스트 커머스’는 ‘소비자의 스마트한 쇼핑생활 지원’과 ‘판매자를 위한 통합 마케팅 솔루션 제공’을 핵심가치로 삼아 SK플래닛이 보유하고 있는 핵심 자산들과 다양한 커머스 플랫폼들을 긴밀하게 연계해 새로운 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통합 커머스 플랫폼으로 진화한다는 것이다.
SK플래닛은 3700만 회원, 5만여 가맹점의 국내 최대 제휴 서비스 OK캐쉬백과 1200만 회원, 400여개 브랜드의 제휴 멤버십을 보유한 스마트월렛, 연내 모바일 거래액 1조원 돌파를 앞두고 있는 11번가 등 온오프라인 양쪽에서의 독보적인 운영 노하우를 갖고 있다.
이를 기반으로 ▲OK캐쉬백, 스마트월렛, 기프티콘의 밀접한 연계를 통한 스마트 쇼핑 서비스를 완성하고 ▲T맵 등 검증된 서비스는 물론 크고 작은 외부 서비스와의 연계로 수익을 극대화 하는 한편 ▲11번가, 쇼킹딜, T스토어 등 온라인 커머스와의 연계를 연말까지 순차적으로 진행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스마트월렛은 ‘시럽(syrup)’으로, OK캐쉬백과 기프티콘 역시 ‘OK캐쉬백 by 시럽’, ‘시럽 기프티콘(syrup gifticon)’으로 이름이 변경된다. 여기에 제휴가맹점 대상으로 제공되는 마케팅 플랫폼인 ‘시럽 스토어(syrup store)’를 새롭게 선보여 통합 커머스 브랜드를 구성하게 됐다.
커머스 브랜드 ‘시럽’은 시간, 장소, 목적에 맞는 꼭 필요한 쿠폰, 이벤트 들을 골라서 제공해 고객의 시간과 노력을 최소화하고 고객에게 제공되는 경제적 혜택을 극대화하는 고객 지향적 커머스 서비스다.
‘시럽’은 소비자의 경제적 소비활동을 위해 추천 혜택들에 대한 소비자의 반응과 실제로 혜택을 이용했는지 여부를 분석하고 소비자의 선호도에 맞는 맞춤형 쿠폰을 제공한다. 또 위치기반으로 보유 쿠폰들의 사용가능 매장을 알려주고 유효기간이 임박한 쿠폰 사용을 독려해 버려지는 혜택들이 없도록 소비자의 알뜰한 쇼핑 생활을 지원하게 된다.
한편 SK플래닛은 국내에서의 역량을 바탕으로 미국에서도 ‘넥스트 커머스’를 동시에 추진한다. 국내에서 추진하는 스마트 쇼핑 서비스를 미국 시장에 최적화해 출시하고, 지역적인 확장과 서비스 측면에서의 혁신을 단계적으로 추진해 나간다는 전략이다.
서진우 사장은 “아마존이 온라인 커머스의 혁신을 통해 글로벌 리더십을 확보한 것처럼 SK플래닛은 온오프라인 경계를 허무는 모바일 혁신을 통해 오프라인 커머스 시장에서 ‘넥스트 커머스’의 글로벌 리더가 될 것”이라고 선언했다.
김보라 기자 kin337@
뉴스웨이 김보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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