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는 금융통화위원회 회의 이후 기자간담회를 통해 “내수를 중심으로 완만한 회복세를 나타내고 있으며 앞으로도 회복세가 이어질 것으로 전망한다”면서도 “글로벌 금융시장의 불확실성이 높은 것을 고려해 현 수준에서 기준금리를 유지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특히 미 연방준비제도의 통화정책과 중국을 비롯한 신흥시장국의 경제상황변화와 이에 따른 국내 금융시장에 대한 영향을 면밀히 점검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이 총재는 올해 경제성장률과 내년 경제성장률을 각각 2.8%, 3.2%로 전망한다고 밝혔다. 이는 지난 7월 전망치보다 각각 0.1%포인트 낮은 수치다.
다음은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와의 일문일답 요지.
최근 미국 연내 금리 인상 가능성이 낮아지고 있다는 의견이 있다. 지난번 미국의 연내 금리 인상이 가능성이 높다고 밝혔는데 입장의 변화는
미국의 고용지표 등이 예상보다 안 좋고 중국 경기 둔화 우려가 높아지면서 시장에서 미 연준의 금리인상 시기가 내년으로 늦춰 질 것이란 예상이 높아진 것이 사실이다. 한편 옐런 의장이 연내 금리인상 계획을 수차례 언급한 바 있고 FOMC위원 중에서도 연내 인상 필요성의 의견을 가지고 있어 연내 미국 금리 인상 가능성도 남아있다. 다시 말씀드리면 현 시점에서 볼 때 미 연준의 금리인상 시점은 불확실성이 매우 높아 그 시점을 예상하기가 어려운 상황이다.
내년 성장률 전망은 어느정도며 성장률 전망이 낮아졌다면 가장 비중을 둔 위험요인은
올해 성장률은 2.7%, 내년은 3.2%로 예상하고 있다. 이는 7월 전망치보다 0.1%포인트씩 낮은 수치다. 올해 성장률을 2.7%로 수정한 이유는 2분기 실적이 나빠진 데에 따름이다. 7월 전망 당시 0.4%성장으로 예상했으나 실적치가 0.3%로 나온 것에 따른 결과다.
내년도 우리경제 위험요인은 대내적 요인보다는 대외적 불활실성이 더 크다고 생각한다. 구체적으로는 시흥국의 경기 둔화, 미국 금리 인상에 따른 국제 금융시장 불안의 가능성, 원유 등 원자재 가격의 변동 등이다.
우리나라의 잠재성장률이 2%대로 하락했다는 견해가 있는데
잠재성장률은 인구고령화 등 구조적 요인 등에 따른 것으로 과거에 비해 하락했다. 하지만 우리 경제의 자본축적 등을 고려할 때 3%아래로 떨어졌다고는 생각하지 않는다.
10월초 이후 외환시장에서 원·달러 환율이 빠른 속도로 떨어지고 있다. 수출부문에 악영향을 끼칠 것이라 우려했는데 급격한 환율 하락이 수출 경쟁력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환율이 절상되면 수출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은 일반적인 이론이다. 그렇지만 환율이 부정적 영향을 미친다고 하는 것은 상당기간 기조가 이뤄져야 한다. 이번 환율 움직임이 일시적이라고 한다면 수출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긴 어렵다고 본다.
내년 성장전망률과 올해 성장전망률의 조정폭이 거의 없는데
2분기 메르스의 영향이 커 당시만 조정했다. 부분적으로 변동은 있는데 수출은 여건이 7월보다 부진해 마이너스 요인이 있었고, 내수쪽에서는 소비와 건설이 호조를 띄며 이를 종합적으로 고려해 결정했다.
상방리스크와 하방리스크 중 어디에 무게중심을 두고있는지
리스크는 중립적으로 보고 전망을 하는 것이 맞다고 본다.
가계대출의 급증이 금융시스템의 리스크로 전이될 가능성은
국내 금융기관의 자본건전성, 양호한 손실 흡수능력이 있다. 이에 금융시스템의 리스크로 전이될 가능성은 높지 않다. 하지만 가계부채가 빠른 증가세를 지속하고 있어 여기 관련된 관계리스크는 여전히 상존한다. 소비나 성장에 제약 요인으로 작용할 우려가 있다. 금리가 상승할 경우 취약계층의 어떤 재무건전성, 악화가능성 등은 늘 유의해서 봐야겠다고 생각한다.
중국의 금융시장 불안이 줄었다고 생각하는지
진정된 것이 사실이다. 단 실물경제면에서의 불확실성은 여전히 남아있다.
내수 회복이 내년까지 지속성을 보일지
최근 소비는 메르스 사태가 진정되고 나서 정부의 소비활성화 대책이 이어져 빠른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개별 소비세가 인하되고 블랙 프라이데이 등 정부 정책이 소비의 회복세를 뒷받침하고 있다. 소비여건을 보면 여건의 여러 가지 점이 있지만 소득 여건 등을 감안해 볼때 소비의 개선세는 지속될 것으로 전망을 한다. 단 주거비 부담이 증가하고 노후소득 등으로 인한 구조적 제약 요인이 있어 본격적인 회복세를 나타낼 것은 지켜봐야 한다.
기업 구조조정을 진행하게 되면 경제여건 어려워져 통화정책 완화해야 한다는 의견이 있는데
기업 구조조정 과정에서 경기가 위축되거나 실업이 증가하게 되면 그때 완화정책을 펴야하지 않느냐는 말로 이해한다. 물론 그런 논리에 동의하지만 한편으로는 기업구조조정 문제가 부활된 배경을 보면 완화적 통화정책 기조가 장기화되며 경쟁력을 상실한 기업, 한계기업이 증가한 상황이기 때문에 이를 같이 규정적으로 고려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물가안정목표제 논의의 진행은 어느정도인지
3년 단위로 점검하고 있다. 2016년도에 적용할 새로운 물가안정목표는 설정 작업중에 있다. 정부와 협의를 거치도록 돼있기 때문에 안을 갖고 정부와 협의 중임을 말씀 드린다.
미국 연준이 금리인상을 해도 한은에서는 별개로 움직일 수 있다는 견해는 유효한가
(미국과)별개로 금리 변동이 가능한지에 대한 질문인데, 미 연준의 금리정책이 변화가 되면 국내금융, 국내실물경제도 상당한 영향을 주기 때문에 국내 통화정책을 결정할때 이를 고려하지 않을 수 없다. 단 통화정책은 국내 물가 안정, 금리 안정을 통해서 지속가능한 성장을 도모하는데 있다. 미 연준의 금리 정책뿐만 아니라 모든 국내외 여건을 종합적으로 보고 이에 따라 결정할 사안이라고 생각한다.
이경남 기자 secrey978@
뉴스웨이 이경남 기자
secrey978@newsw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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