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中서 안갯속 질주...6년만에 5위자리 빼앗겨
현대자동차가 세계 최대 시장인 중국에서 6년만에 현지 업체에 추월당했다.
29일 중국 자동차공업협회 집계에 따르면 올 1∼9월 중국 내 업체별 자동차 판매 순위에서 현대차(베이징현대)는 6위로 밀렸다. 5위 업체는 중국 토종 기업인 창안자동차다.
현대차가 중국 기업보다 뒤처진 것은 2009년 이후 처음이다. 올해 9월까지 누적 판매량은 현대차가 72만4705대로 창안기차(80만9397대)보다 8만4692대 적었다.
현대차의 현지 합작법인인 베이징현대는 2013년과 지난해 상하이GM, 상하이GM우링, 상하이폴크스바겐, 이치폴크스바겐 등의 외국계 회사에 이어 5위를 달렸으며 창안기차는 6위였다.
2013년에 현대차는 창안자동차(82만2124대)보다 20만8581대 많은 103만705대를 팔았다. 2014년에는 격차가 14만6688대로 좁혀졌다가 올해 역전된 것.
지난해 10위 업체였던 기아차 현지법인은 올해 1∼9월 판매량이 39만5771대로 15위에 그쳤다. 중국 업체로는 창청자동차가 10위에 진입했고 길리자동차는 14위다.
현대차는 지난달 모델별 판매 순위 톱 10에도 이름을 올리지 못했다. 현대차 랑동(아반떼)은 1만9709대로 12위에 그쳤다. 이와 달리 창청의 대표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인 하발 H6는 3만528대가 팔려 4위를 기록한 것.
현대·기아차는 올해 1∼9월 112만7361대를 팔아 작년 동기보다 판매량이 11.4% 감소했고 중국 내 점유율은 10.5%에서 한자릿수 대인 8.8%로 떨어졌다.
이와 대조적으로 중국 업체의 점유율은 40.9%로 작년 동기보다 3.3% 포인트 올라갔다. 또한 배기량 1.6ℓ인 현대차 랑동의 공식가격은 10만5800위안으로 도요타의 코롤라(10만7800위안)와 비슷하지만 치루이 E3(5만2900위안)나 BYD L3(5만4900위안)의 2배 수준이다.
중국 업체가 생산한 차량의 품질도 대폭 향상됐다. J.D. 파워에 따르면 판매 후 3개월 된 차량 100대에서 발생하는 문제 발생 건수는 2000년 834건에서 2013년 155건으로 떨어졌다.
중국 로컬업체들은 중국 중소도시 등지에서 판매가 급증하는 SUV를 중심으로 시장을 주도하고 있다. 중국 업체의 1∼9월 SUV 판매량은 작년 동기 대비 무려 82.0% 증가했다.
업계 한 관계자는 “현대기아차의 중국시장 진출이 꼭 핑크빛은 아니다”며 “수입차 브랜드와 중국 로컬 브랜드 사이에 정체성을 찾는 것이 중요한 과제”라고 말했다.
윤경현 기자 squashk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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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웨이 윤경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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