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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네시스 EQ900, 자율주행 시대 열었다

제네시스 EQ900, 자율주행 시대 열었다

등록 2015.11.10 11:10

강길홍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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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도로 주행지원 시스템 최초적용···앞차와 간격 유지하며 자율주행

제네시스 EQ900. 사진=현대자동차 제공제네시스 EQ900. 사진=현대자동차 제공


현대차의 초대형 럭셔리 세단 ‘제네시스 EQ900’가 자율주행 시대를 열기 위한 첫발을 내디뎠다.

현대차는 10일 남양연구소 다음달 출시 예정인 ‘EQ900’의 사전 미디어 설명회를 가졌다.

이날 행사에서 그동안 베일에 가려졌던 EQ900의 외관 렌더링 이미지를 세계 최초로 공개하는 한편 최첨단 안전사양 등을 소개했다.

먼저 일반 강판 대비 무게는 10% 이상 가벼우면서도 강도는 2배 이상 높은 초고장력 강판(AHSS)을 기존 모델 대비 대폭 확대 적용해 차체 강성을 강화했다.

이와 함께 ‘EQ900’는 완전 자율주행자동차의 전초 단계로 고속도로 상에서의 운전 피로를 획기적으로 줄여주는 고속도로 주행지원(HDA) 시스템을 국내 최초로 양산차에 적용했다.

고속도로 주행지원 시스템은 차간거리제어(ASCC) 기능과 차선유지(LKAS) 기능 및 내비게이션 정보가 복합적으로 융합된 기술이다.

고속도로 상에서 이 시스템을 작동시키면 톨게이트나 인터체인지에 진입해 자동 해제될 때까지 안전하게 주행을 보조해 주는 능동형 주행 시스템이다.

제네시스 EQ900. 사진=현대자동차 제공제네시스 EQ900. 사진=현대자동차 제공



한편 EQ900는 고강도 엔진내구시험을 통과한 ▲람다 3.8 V6 엔진 ▲람다 3.3 V6 터보 엔진 ▲타우 5.0 V8 엔진 등 세가지 파워트레인을 선보이게 된다.

람다 3.3 V6 터보 엔진은 최고 출력 370마력, 최대토크 52.0kg.m으로 해외 동급 터보 엔진보다도 뛰어난 동력성능을 자랑한다.

이와 함께 EQ900에는 기존 럭셔리 세단에서는 느낄 수 없었던 고속 주행 감성과 부드러운 승차감을 제공하기 위해 신개념 서스펜션인 HVCS가 적용됐다.

HVCS는 쇽업소버 내부에 유압을 독립적으로 제어할 수 있는 내장형 밸브가 적용돼 안락한 승차감을 유지하면서 조종안정성을 모두 만족시킬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현대차는 HVCS 개발 과정에서 국내에 존재하는 대부분 유형의 도로 상태를 돌아보며 테스트를 진행했다.

특히 경쟁사 플래그십 차량보다 국내 도로환경에서 차별화된 승차감을 구현하기 위해 국내 도로에 많은 방지턱, 요철 등과 같은 험노면에서의 승차감을 더욱 보강해 개발했다.

이 외에도 EQ900에는 운전자의 운전 성향에 따라 스마트, 에코, 스포츠, 인디비쥬얼 등 4가지 운전 모드를 선택할 수 있도록 했다.

양웅철 현대기아차 연구개발 담당 부회장은 “제네시스 브랜드의 시작을 알릴 EQ900는 국내 소비자들에게 그 동안 경험할 수 없었던 최상의 만족을 드릴 것”이라며 “향후 초대형 세단뿐 아니라 대형 세단, 중형 세단, SUV, 스포츠 쿠페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라인업을 구축해 대한민국 대표 럭셔리 브랜드로서 고객 감동을 실현해 나갈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강길홍 기자 slize@

뉴스웨이 강길홍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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