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판다코리아 “하이타오족, 모바일로 韓 중소기업 화장품 구입”

판다코리아 “하이타오족, 모바일로 韓 중소기업 화장품 구입”

등록 2015.11.16 11:25

정혜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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판다코리아닷컴 오픈 1주년 맞아 중국 소비자 분석

온라인 직구 사이트를 통해 한국 제품을 구입하는 ‘하이타오 족’ 다수는 모바일을 활용해 우리 중소기업 화장품을 구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화권 대상 해외직판(역직구) 쇼핑몰 판다코리아닷컴은 한국온라인쇼핑협회와 공동으로 16일 온라인 직구를 통해 한국제품을 주로 사는 중국 하이타오족에 대한 분석 자료를 발표했다.

판다코리아닷컴 쇼핑몰 오픈 1주년을 맞아 이뤄진 이번 분석은 해외 직구족이 누구인지, 또 어떤 구매성향을 갖고 있는지 등에 대해 실거래를 바탕으로 분석한 첫 자료다.

현재 약 250만 명의 중국 회원 수를 보유하고 있는 판다코리아닷컴은 지난 1년간의 거래 데이터를 기반으로 10월 한 달 동안 구매고객 1000명에게 심층 설문조사를 벌였다.

그 결과 해외 직구 쇼핑몰을 주로 이용하는 중국 소비자는 베이징(16.8%)과 상하이(10.1%) 등 대도시 거주하는 30대 여성으로 조사됐다. 30대(50.7%)가 절반을 넘었고 20대(27.3%)와 10대(16.1%)가 뒤를 이어 젊은 층이 대다수를 차지했다. 남성보다는 여성(82.6%)이 압도적으로 많았고, PC보다 모바일(54.6%)을 선호했다.

중국 소비자들이 해외직구쇼핑몰을 이용하는 가장 큰 이유는 정품에 대한 신뢰(59.2%) 때문인 것으로 조사됐다. 중국 쇼핑몰에서 해외 가품이 지속적으로 유통되면서 제품에 대한 신뢰 문제가 소비의 주된 척도가 된 것이다. 이외 저렴한 가격(28.0%)과 제품의 다양성(5.3%), 대중매체의 영향(3.4%)도 주된 이유에 꼽혔다.

중국 소비자들은 한 달 평균 1~2회(66.5%) 쇼핑을 하며 1회 주문 금액은 주로 500~1000위안(한화 약 9~18만원)사이가 다수를 차지했다.

가장 많이 구매하는 제품군은 화장품(72.3%)과 영·유아제품 위주의 생활용품(10.7%), 의류잡화(7.6%), 식품(3.0%) 순으로 나타났다. 배송비 부담을 줄이기 위해 한 번에 생필품을 비교적 많이 사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구매가 가장 많이 몰리는 시간대는 퇴근 전인 오후 5~6시와 점심시간 전후, 그리고 취침 전인 오후 10~11시 순이었다.

가장 많이 판매된 제품은 대기업이 아닌 중소기업 화장품으로 집계됐다. 중국에서 피부재생의 약효가 있다고 소문난 ‘마유크림’ 제품들과 마스크팩, 샴푸 종류가 판매순위 상위권을 휩쓸었다.

반면 불편한 점으로는 중국 쇼핑몰에 비해 상품이 아직 다양하지 못하다는 의견(49.6%)이 다수를 차지했고 배송 기간이 길며(29.3%) 품질이 예상보다 좋지 않은 점(2.6%)도 지적됐다.

이종식 판다코리아닷컴 대표는 “이번 조사가 중국 하이타오족들을 이해하는데 좋은 참고자료가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해외 고객들의 소비패턴과 구매성향을 면밀히 분석해 한국 제품의 판매 촉진에 도움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정혜인 기자 hij@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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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웨이 정혜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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