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분기 매출 22조3506억원·영업익 1조3424억원신흥시장 판매 감소···공장 가동률 하락 직격탄향후 신차 판매·SUV 공급 확대로 실적향상 기대
26일 현대차는 1분기 경영실적 컨퍼런스콜을 갖고 판매 110만7377대, 매출액 22조3506억원, 영업이익 1조3424억원, 당기순이익 1조7681억원의 실적을 발표했다.
판매량은 전년 동기대비 6.4% 감소했다. 국내 시장은 신차효과와 개별소비세 인하 등에 힘입어 전년 동기대비 3.7% 증가한 16만 577대를 판매한 반면 해외 시장에서는 신흥시장 수요 부진 등의 영향으로 전년 동기대비 7.9% 감소한 94만6800대를 판매했다.
매출액은 6.7% 늘었다. EQ900 출시와 SUV 판매 증가, 금융 부문 매출액 증가 등의 영향을 받았다.
그러나 지만 영업이익은 15.5% 감소했다. 영업이익률 역시 전년 동기대비 1.6%p 하락한 6.0%를 나타냈다. 당기순이익은 10.8% 줄었다.
현대차 측은 매출원가율이 높아지고 영업부문 비용이 증가하면서 이익이 줄었다고 설명했다.
1분기 매출원가율은 공장 가동률 하락 및 신흥국 통화 약세 등의 영향으로 전년 동기대비 1.7%p 높아진 81.0%를 기록했다.
영업부문 비용은 미국프로풋볼(NFL) 결승전 ‘슈퍼볼’ 광고 등 마케팅 비용 증가와 R&D 투자 확대에 따른 경상연구비가 증가로 전년 동기대비 5.6% 증가한 2조8969억원을 나타냈다.
현대차 관계자는 “브랜드 가치 제고 및 연구개발 투자 확대 등으로 일부 비용이 증가했지만 이는 단순한 비용 집행이 아닌 미래 성장을 위한 투자 관점에서 바라봐야 한다”고 강조했다.
현대차는 신흥국 경기부진이 심화되고 주요 선진국들도 경기회복 둔화 조짐을 보이는 등 향후에도 글로벌 자동차 산업의 불확실성이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전망했다.
불확실한 경영환경을 극복하기 위해 현대차는 판매 증대와 수익성을 높이는 데 총력을 다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신차 효과를 극대화하고 SUV 공급을 확대함으로써 판매 기반을 강화하는 한편 지속적인 수익개선 활동과 비용절감 노력을 전개해 나갈 예정이다.
현대차 관계자는 “1분기에 최대 볼륨 모델인 신형 아반떼를 미국 및 중국 시장에 성공적으로 출시했고 시장 반응이 매우 좋다”며 “SUV 공급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고 있는 만큼 향후 판매 증대가 기대된다”고 밝혔다.
이어 “그동안 수익성에 부담으로 작용하던 원화 대비 이종통화 환율의 기저도 낮아지는 만큼 전사적인 수익성 향상 활동을 통해 2분기 실적을 개선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강길홍 기자 slize@
뉴스웨이 강길홍 기자
slize@newsw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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