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형 K7 3585대..117.1% 성장카니발 4886대.. 18.2% 증가파업 생산차질, 개소세 영향으로 부진
기아차는 올 1~8월까지 국내 35만8160대, 해외 154만8407대 등 총 190만 6567대로 전년 동기 대비 2.7% 감소했다.
국내 시장에서 전년 대비 10.4% 감소한 3만7403대를 판매했다. 파업과 특근거부로 인한 생산차질과 개별소비세 인하 종료의 여파 지속, 휴가철 비수기 등의 영향이 겹치며 큰 폭으로 감소한 것.
차종별로는 K7이 올해 1월 출시된 신형 모델의 인기를 바탕으로 꾸준히 전년 대비 증가세를 이어갔지만 그 외 대부분의 차종은 판매가 감소했다.
K7이 3585대로 전년 대비 117.1%의 높은 성장률을 기록했다. 하지만 K3와 K5 등 주력 모델의 판매가 각각 26.3%, 41.6% 감소하는 등 승용 차종 전체 판매는 전년 대비 16.3% 감소했다.
올해 상반기 기아차 국내 판매를 견인해온 RV 차종도 전년 대비 18.2% 증가한 4886대가 판매된 카니발을 제외하고는 스포티지와 쏘렌토 등 주력 모델과 니로, 모하비 등 신차들의 판매가 모두 감소하는 등 RV 차종의 전체 판매도 4.4% 감소했다.
8월 기아차 중 가장 많이 판매된 모델은 5506대가 팔린 모닝이며, 카니발이 4886대, 쏘렌토가 4704대로 뒤를 이었다. 올해 1~8월 기아차의 국내 누적 판매는 35만 8160대로 33만 2524대를 판매한 전년 동기 대비 7.7% 증가했다.
해외 판매는 국내공장 생산 분 5만 6620대, 해외공장 생산 분 12만 5902대 등 총 18만 2522대로 전년 대비 18.3% 증가했다.
국내 판매와 마찬가지로 파업과 특근거부의 영향으로 생산물량이 크게 감소하고 글로벌 경기 악화가 지속돼 국내공장 생산 분이 전년 대비 23.4%나 감소했음에도 불구하고, 해외공장 생산 분 판매가 크게 증가해 전체 해외 판매는 증가했다.
특히 해외공장 생산 분 판매는 신형 스포티지, 쏘렌토 등 SUV 차종들의 판매 확대와 멕시코공장과 중국공장에서 생산되는 K3의 판매 호조에 힘입어 전년 대비 56.7% 증가했다.
차종별 해외 판매는 신형 모델의 인기가 이어지고 있는 스포티지가 총 3만9915대 판매돼 최다 판매 차종에 올랐고, 큰 폭으로 판매가 증가한 K3가 3만5147대, 프라이드가 1만9724대를 기록하며 뒤를 이었다.
1~8월 기아차의 해외 누적 판매는 154만8407대로 162만6800대를 기록한 전년 동기 대비 4.8% 감소했다.
국내공장 생산 분의 1~8월 누적 판매는 66만 241대로 전년 동기 대비 17% 감소했지만, 해외공장 생산 분의 누적 판매는 88만 8166대로 전년 동기 대비 6.8% 증가했다.
기아차 관계자는 “국내 시장에서는 파업으로 인한 생산차질과 개별소비세 인하 조치 종료에 따른 수요 감소, 휴가철 비수기 영향 등이 겹치며 전년 대비 10.4% 감소했다”며 “해외 판매는 파업으로 인한 생산차질과 글로벌 경기 악화가 지속돼 국내공장 생산 분이 23.4% 감소했으나 해외공장 생산 분이 56.7%나 증가함으로써 전년 대비 18.3% 증가했다”고 전했다.
이어 “해외공장 생산 분 판매는 신형 스포티지, 쏘렌토 등 SUV 차종을 중심으로 판매가 크게 증가했으며, 멕시코공장과 중국공장에서 생산되는 K3의 판매가 크게 확대됐다”고 덧붙였다.
윤경현 기자 squashkh@
뉴스웨이 윤경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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