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메가트렌드 대비솔루션마케팅 성과공유고객 가치 창출에 주력
포스코는 1일 인천 송도 컨벤시아에서 ‘2016년 포스코 글로벌 EVI포럼’을 개최했다.
‘From Steel Supplier to Solution Partner’라는 주제로 열린 이번 포럼은 포스코가 지난 3년간의 솔루션마케팅 성과를 살펴보고, 향후 미래 시장을 선도하기 위해 개발 중인 고부가가치 제품과 솔루션들을 선보이기 위해 마련한 자리다.
포스코는 이번 포럼에서 미래 철강수요의 트렌드를 ‘친환경 차량의 증가’ ‘격변하는 에너지산업’ ‘도시의 초대형화’ ‘주거환경의 고급화’로 정의하고 이에 맞는 미래 혁신 제품들을 함께 소개했다.
먼저 친환경 차량 분야에선 ‘기가스틸’이 소개됐다. 기가스틸은 1mm²당 100kg의 하중을 견딜 수 있는 초고강도강이다.
포스코는 기가스틸을 적용한 전기자동차 차체를 실물 크기로 제작·전시함으로써 기가스틸이 이산화탄소 배출 저감과 전기차의 증가 추세에 부합하는 소재임을 체험할 수 있도록 했다.
에너지산업 분야에서는 고성능강을 선보였다. 고성능강은 3~27%의 망간을 첨가해 만든 고망간강이다.
망간 함유량에 따라 내마모성, 비자성(자성이 없는 성질), 고강도·고성형성, 극저온인성(극저온에서 강재가 깨지지 않는 성질) 등 다양한 성질을 강화할 수 있다.
거대도시 초고층빌딩 건설 증가에 대비한 강재로는 일반 강재에 비해 강도는 2배 높이고 지진 저항성과 안전성을 강화한 고강도 건축용 강재 ‘HSA800’가 소개됏다.
또 강판에 고해상도 이미지를 입힐 수 있는 ‘잉크젯 프린트 강판’은 고급 가전과 인테리어 내장재 등에 폭넓게 적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신제품 소개와 함께 이번 포럼에서는 솔루션마케팅 성공사례도 공유했다.
독일 폭스바겐사와의 차체 경량화 추세에 따른 기술개발, 대우조선해양과의 고망간강 LNG탱크개발, 고려제강과의 해양산업용 고강도 선재제품 개발 등 포스코와 고객사가 공동 협력해 개발한 제품과 제품 이용기술이 소개됐다.
권오준 회장은 “포스코의 미래지향적 솔루션 마케팅 방향은 강재 이용기술을 제공하는 기술적 솔루션, 고객제품의 판매를 지원하는 커머셜 솔루션, 고객 마음과의 연결을 중시하는 휴먼 솔루션 세가지”이며 “이를 통해 고객성공의 변함없는 동반자가 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테크니컬 솔루션’은 고객이 설계 단계에서부터 포스코의 철강제품을 가장 빠르고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성형·용접·접합·도장 등 강종별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하는 것이다.
포스코는 여기서 한 단계 더 나아가 포스코의 글로벌 네트워크를 이용해 고객의 제품 판매도 적극 지원하는 ‘커머셜 솔루션’을 펼칠 계획이다.
마지막으로 고객의 마음을 감동시키는 ‘휴먼솔루션’을 실천하며 고객사에게 지속적인 솔루션활동을 이어갈 것을 약속했다.
강길홍 기자 slize@
뉴스웨이 강길홍 기자
slize@newsw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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