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인 구급대 비율 41.9%에 불과해, 시도별 큰 편차환자 안전을 보장할 3인 구급대의 조기 보급 필요
3인 구급대 확보가 중요한 이유는 구급대원의 안전은 물론 환자의 생명을 구하는 데 보다 용의하다는 데 있다. 2인 구급대의 경우 1명은 사실상 운전을 해야 하기 때문에 이송도중 구급대원은 1명뿐이다. 응급상황에서 구급대원이 심정지 환자를 소생시키기 위한 심폐소생술 등 조치에는 2인 구급대로는 역부족한 상황이다.
2018년 현재 전국에서 운영되는 구급차는 총 1384대로 이 중 탑승인원 2인 구급차가 7136대, 3인 구급차가 5137대인 것으로 나타났다. 비율로 살펴보면 2인 구급대가 58.1%, 3인구급대는 41.9%로 아직도 3인 구급대가 과반을 확보하지 못하고 있다.
더 큰 문제는 3인 구급대의 지역별 편차가 매우 심각하다는데 있다. 이미 서울, 부산, 대구, 광주의 경우 3인 구급대 보급률이 100%로 나타났지만, 충북은 단 4.7%, 전남은 8.5%, 제주는 14% 등에 불과해 3인 구급대의 시도별 편차는 전 국민이 고르게 받아야 할 구급서비스의 차등을 불러오고 있는 상황이다.
이재정 의원은 “격무에 시달리는 구급대원의 근무여건 향상은 물론 응급환자의 안전을 위해서라도 3인 구급대의 확대는 반드시 필요하지만 지역별 예산 등의 여건에 따라 너무도 큰 편차를 보이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 의원은 “3인 구급대 확대를 위해서는 소방공무원 국가직 전환이 반드시 필요하다”면서 “이를 통해 전국민이 향상된 구급서비스 받아 한 명의 국민이라도 더 살릴 수 있는 사회적 안전망이 마련되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뉴스웨이 임대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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