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일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소속 송영길 의원은 “1998년 4월 북한 비행정보구역 개방으로 시작된 북한 동해 항로인 캄차카 항로는 2010년 중단되기까지 연 최대 1919회(2008년), 최저 120회(1998년) 등 총 1만 103회 우리나라 비행기가 통과했던 항로였다”고 밝혔다.
송 의원은 “우리나라 항공사들이 북한 영공을 우회함으로써 미주행과 러시아행의 항공편 비행시간이 40분 가량 증가하고, 이로 인한 추가적인 유류비용도 연간 400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면서 “지난 9월 제3차 남북정상회담 당시 서울-백두산 항로가 열린 것처럼 조속한 남북간 합의를 통해 북한 항로를 재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남북 도로-철도 연결은 인프라 건설 등 시간과 비용이 많이 걸리지만, 항로 재개는 그렇지 않다. 현재도 러시아의 오로라항공과 S7항공은 북한 비행정보구역을 통과하고 있다”면서 “판문점선언에서 합의한 ‘끊어진 민족의 혈맥을 잇는’ 첫 과제로 2010년 국토부 지시로 차단된 북한 영공통과제한 조치를 해제해야 한다”고 말했다.
뉴스웨이 임대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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