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일 ‘2019년 재무위기 비상경영 추진계획’ 발표각종 비용 절감 통해 예상 영업적자 1조원 이내로 최소화
한전은 비상계획과 현재 추진하는 전기요금 개편이 무관하다고 해명했지만, 일각에서는 전기요금 인상이 불가피한 게 아니냐는 우려가 제기된다.
12일 한전이 작성한 ‘2019년 재무위기 비상경영 추진계획(안)’에 따르면 한전은 올해 영업적자 2조4000억원에 당기순손실 1조9000억원을 예상했다.
한전은 이에 대해 “원전 안전 강화와 신재생에너지 공급의무화제도(RPS) 등 환경비용 증가가 주요인”이라고 밝혔다.
한전은 각종 비용 절감을 통해 예상 영업적자를 1조원 이내로 최소화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이를 위해 기획부사장이 주관하는 ‘재무위기 비상대책위원회(TF)’를 연말까지 가동, 올해 약 1조7000억원의 비용을 줄인다는 계획이다. 비용 절감의 핵심은 정산조정계수 자회사 손실보전조항 폐지로 이를 통해 1조1000억원의 이익개선 효과를 낼 것으로 기대했다.
다만 이런 결정은 전기위원회 심의와 산업부 승인을 거쳐야 한다.
더군다나 한전 그룹 내 이익 조정이라 한전의 별도 손익이 개선될 수 있어도 연결 기준으로 보면 별 효과가 없어 자회사의 반발이 있을 수밖에 없다.
또한 한전은 이익개선 방안으로 ‘주택용 누진제 및 필수사용량 보장공제 개선’을 명시했다.
한전은 현재 가동 중인 민관 ‘전기요금 누진제 태스크포스(TF)’에서 오는 3월까지 개편안을 마련하면 오는 5월 한전 이사회 상정, 의결 절차를 거쳐 6월까지 개편을 끝내겠다는 방침이다. 한전은 전기요금 개편으로 기대하는 이익개선 금액은 명시하지 않았다.
한전은 계획안에서 “누진제 개선안이 현행 누진제도 및 필수사용량 보장공제 유지, 하계 한시 할인 제도화 등 한전에 불리한 방향으로 결정 시 전기판매수입 대폭 감소가 우려된다”고 설명했다.
한전은 개편안이 불리한 방향으로 결정되는 것을 막기 위해 TF 민간위원과 주요 인사 대상 홍보 및 설득 활동을 전개할 예정이다.
이밖에 한전은 전력 신기술 적용과 공사비 절감, 정보통신기술(ICT) 업무 위탁보수 직영시행, 에너지·물자 절약 등을 통해 영업비용 5800억원을 줄이고, 세금환급(336억원)과 공사구매 투자원가 절감(500억원) 등을 추진하기로 했다.
또 쌍문변전소 잔여부지, 강릉자재야적장, 수색변전소 일부 부지 매각을 통해 295억원을 확보하기로 했다.
한전은 비상계획이 언론에 보도되자 해명자료를 내고 “재무건전성 유지를 위해 내부의 다양한 아이디어와 의견을 모아 검토 중인 사항으로 최종 확정된 계획이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주택용 누진제 개편은 비상경영 추진계획과 전혀 무관한 사안”이라며 “주택용 누진제 개편은 민관 TF에서 국민(소비자) 부담액이 증가하지 않고, 한전 수입이 늘지 않는 범위 내에서 검토하고 있으며, 세부추진방안 및 추진 일정은 확정된 것이 없다”고 해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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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웨이 이지숙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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