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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산, 2년 연속 ‘1조 클럽’ 가입···인프라코어·밥캣 ‘효자’(종합)

두산, 2년 연속 ‘1조 클럽’ 가입···인프라코어·밥캣 ‘효자’(종합)

등록 2019.02.13 17:24

윤경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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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회사 실적 호조와 수익성 개선 건설 경기 하락반복에 따른 선제적 조치 2019년 매출 20조1528억··각 사 수익성 향상

두산은 두산인프라코어와 두산밥캣 등 성장세인 자회사 수익성을 더욱 높일 계획이다. 수소경제 활성화 기대에 따른 연료전지 사업 확대, 급성장 중인 유럽 내 전기차 배터리용 전지박 시장 공략할 방침이다.두산은 두산인프라코어와 두산밥캣 등 성장세인 자회사 수익성을 더욱 높일 계획이다. 수소경제 활성화 기대에 따른 연료전지 사업 확대, 급성장 중인 유럽 내 전기차 배터리용 전지박 시장 공략할 방침이다.

㈜두산의 2018년 실적 향상의 견인차 역할은 두산인프라코어와 두산밥캣의 실적 호조의 영향이 크다. 이를 통해 두산은 2년 연속 ‘영업이익 1조 클럽’에 가입했다. 13일 두산에 따르면 작년 매출 18조1722억원, 영업이익 1조2159억 원을 기록했다. 이 같은 수치는 전년대비 각각 7.4%, 4.1% 성장한 것이다.
 
하지만 두산건설은 일회성 비용 반영으로 당기순손실 3405억원을 기록했다. 지난 하반기부터 급격히 얼어붙은 건설 경기가 상당 기간 침체를 지속할 것으로 판단하고 이에 대한 선제적 조치로 대손충당금 설정 등에 약 5000억원의 일회성 비용을 추가했다. 

회사 측은 올해 계획된 주택 할인 분양, 지연 프로젝트의 올해 예상 손실액 등을 최대한 선반영한 것으로, 이번 조치를 통해 향후 추가 손실에 대한 우려는 상당 부분 해소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이 같은 일회성 비용을 제외한 영업성과를 살펴보면 ㈜두산의 실질적인 영업이익은 1조3446억원, 당기순이익은 1847억원으로 전년대비 영업이익은 15.2%, 당기순이익은 302.4%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두산은 두산인프라코어와 두산밥캣 등 성장세인 자회사 수익성을 더욱 높일 계획이다. 수소경제 활성화 기대에 따른 연료전지 사업 확대, 급성장 중인 유럽 내 전기차 배터리용 전지박 시장 공략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두산중공업, 두산건설의 실적 회복 등을 기반으로 2019년 매출 20조1528억원, 영업이익 1조4716억원, 당기순이익 4572억원을 달성을 목표로 정했다.
 
각 사별 실적을 살펴보면 ㈜두산 사업부문은 자체사업연결기준으로 지난해 매출 3조5835억원, 영업이익 2477억원을 기록했다. 산업차량(지게차), 연료전지, 면세사업 등 전 사업부의 고른 성장으로 매출은 전년대비 18% 성장했지만 신사업에 대한 투자와 안정화 등으로 영업이익은 다소 하락했다.
 
두산중공업은 매출 14조7611억원, 영업이익 1조17억원을 기록했다. 두산인프라코어 등 자회사 실적 호조로 매출과 영업이익이 전년대비 각각 6.6%, 9.7% 성장했다. 지난해 수주 성과는 4조6441억원으로, 일부 대형 프로젝트가 연기되면서 전년대비 다소 줄었으나, 수주 잔고는 16조4022억원으로 3년치 가량의 일감을 확보했다. 
 

두산인프라코어는 매출 7조7301억원, 영업이익 8481억원을 기록했다. 중국시장 성장과 수익성 개선을 통해 전년대비 매출은 17.7%, 영업이익은 28.4% 증가했다. 영업이익률은 11.0%로 2017년 10.1%에 이어 두 자릿수를 유지했다. 

자회사 두산밥캣은 북미시장 성장세와 점유율 확대로 매출 3조9708억원, 영업이익 4590억원을 기록했고 이 같은 실적은 전년대비 각각 17.2% 16.4% 증가했다. 
 
두산건설은 매출 1조5478억원, 영업손실 522억원을 기록했다. 영업이익은 대손충당금 설정 등일회성 비용을 제외하면 765억원으로, 이자보상배율(ICR) 1배 수준에 근접한다. 특히 신규 수주는 약 2.8조원을 기록해 최근 10년 내 가장 좋은 성과를 기록했으며 수주 잔고는 7.7조원 수준이다. 

두산 관계자는 “올해 각 사의 수익성 향상을 통해 2019년 매출 20조1528억원 목표를 달성할 것”이라고 말했다.

뉴스웨이 윤경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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