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켓배송 시작 후 처음으로 손실 규모 축소직간접 고용인력 3만명···지난해 5000명 늘려
쿠팡은 지난해 연결 기준 매출액이 7조1530억원으로 전년 대비 64.3% 증가했다고 14일 공시했다. 새벽배송, 당일배송 등 와우배송 지역이 전국으로 확대된 점, 가전과 신선식품 등 주요 카테고리가 빠르게 성장한 점, 고객 수가 꾸준히 늘어난 점이 매출을 견인했다.
같은 기간 영업손실은 7205억원으로 전년보다 36.1% 줄어들었다. 당기순손실 역시 36.8% 줄어든 7232억원으로 집계됐다. 여전히 적자 규모가 크지만 전년(영업손실 1조1280억원, 당기순손실 1조1446억원)에 비해 크게 줄어든 점은 긍정적이다.
이와 함께 쿠팡의 직간접 고용 인력은 지난해 말 총 3만명으로, 1년 동안 5000명을 추가했다. AI엔지니어, 브랜드매니저, 쿠팡맨, 쿠팡플렉스까지 다양한 인력이 쿠팡에 합류했다.
쿠팡이 지급한 인건비는 로켓배송 서비스를 시작한 2014년 1000억원에서 5년 후인 지난해 1조4000억원으로 14배 뛰었다. 이 기간 누적 지급된 인건비는 4조680억 원에 달한다.
또 연 매출 30억 이하 미니기업 6만2000개가 지난해 쿠팡에서 물품을 판매했는데, 이들의 매출은 4조원이 넘었다. 전년보다 미니기업 수는 1만5000개 늘었고, 매출은 1조4000억원 커졌다. 쿠팡 파트너사 10개 중 7개는 미니기업이다.
쿠팡은 빠르고 안정적인 물류 인프라 구축에 매진하고 있다. 쿠팡이 로켓배송을 시작한 2014년에는 전국 로켓배송센터가 27개였는데 지난해에는 168개로 6배 늘었다. 로켓배송센터가 늘어나면서, 로켓배송센터서 10분 거리 내 사는 ‘로켓배송 생활권’ 소비자도 같은 기간 259만 명에서 3400만 명으로 13배 뛰었다.
쿠팡은 올해 2월 로켓배송 서비스를 제주도까지 확대한 데 이어, 오전 10시까지 신선식품을 주문하면 오후 6시까지 배송하는 ‘로켓프레시 당일 배송 서비스’를 도입할 예정이다. 쿠팡은 지난해 1월부터 전국 단위로 신선식품을 새벽배송 하고 있다. 쿠팡은 또 ‘포스트 코로나’ 경기 회복을 위해 지역 중소기업 제품, 지역 별미, 지역 특산물을 발굴해 판매하는 ‘힘내요 대한민국’ 프로젝트를 전국 7개 광역단체와 연말까지 진행할 예정이다.
김범석 쿠팡 대표는 “로켓배송의 남다른 속도는 고객이 원하는 상품을 예측해 고객과 가까운 로켓배송 센터에 미리 준비해두는 기술과 인프라 덕분“이라며 “앞으로도 기술과 인프라에 공격적으로 투자해 새벽 배송을 넘어 로켓프레시 당일 배송과 같은 전에 없던 서비스로 고객이 ‘쿠팡 없이 어떻게 살았을까?’라고 묻는 세상을 앞당기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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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웨이 정혜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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