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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카카오 겨냥···위메프, 최저 수수료 2.9% 시행

네이버·카카오 겨냥···위메프, 최저 수수료 2.9% 시행

등록 2021.04.21 08:53

김민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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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위메프 제공사진=위메프 제공

위메프는 기존 오픈마켓 수수료 방식 대신 포털 방식의 업계 최저 수수료인 2.9%를 도입한다고 21일 밝혔다.

이번에 위메프가 도입한 2.9%의 수수료율에는 PG수수료까지 포함하는 것으로, 네이버, 카카오 등 플랫폼 사업자들과 비교해도 업계 최저치다.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등 포털 기반 플랫폼 사업자는 매출 연동 수수료 외에 별도의 결제 수수료 등을 더해 5% 이상의 수수료를 적용한다.

위메프는 포털 방식의 최저 수수료 도입과 함께 기존 오픈마켓 사업자들의 상품별 차등 수수료 체계도 바꿨다. 현재 오픈마켓 사업자들은 상품 카테고리별로 수수료를 차등해 받고 있다. 예로 남성 캐주얼 15.4%, 도서 11.6%, 디지털 기기 12.8% 등 상품에 따라 각각 다른 판매수수료율을 책정한다.

위메프는 이번에 도입한 포털 방식의 2.9% 최저 수수료 체계를 한시적인 프로모션이 아닌 위메프만의 수수료 체계로 운영한다는 계획이다. 장기적 관점에서 파트너사의 수수료 부담을 낮춰 고객에게 더욱 다양한 상품들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 상품의 판매당 과금 방식(CPS)을 적용해 위메프 특가에 참여하는 신규 파트너사들에 광고비 대비 매출액(ROAS) 기준 고효율을 보장하는 프로모션도 더한다.

위메프 관계자는 “앞으로 고객들에게 다양한 상품을 제공하고 더 많은 파트너들이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플랫폼 본연의 역할을 더욱 강화해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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