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인뱅크는 국내은행이 빅테크기업과 협력해 동남아시아에서 금융서비스를 시작한 첫 사례다. ▲비대면 실명확인(e-KYC)을 통한 계좌개설 ▲정기예금 ▲직불카드 ▲무카드(Cardless) 출금 ▲공과금 납부 등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앞서 라인은 지난 2018년 10월 하나은행 인도네시아 법인 지분 20%를 취득하고 하나은행과 전략적 협력관계(MOU)를 맺었다. 이후 양사는 각자 보유한 금융 및 플랫폼 사업 전문 인력과 현지에서 채용한 전문 인력으로 전담부서를 구축하고 서비스 오픈을 준비해왔다.
라인뱅크는 현지 금융당국 권고에 따라 수신 서비스만 우선 론칭할 계획이다. 향후 대출상품, 대출 관련 제휴 확대 등으로 서비스를 확장한다는 전략이다.
뉴스웨이 이세정 기자
sj@newsway.co.kr
저작권자 © 온라인 경제미디어 뉴스웨이 ·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