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항을 관리·운영하는 부산항만공사(BPA)는 추석 연휴기간 중단 없는 항만운영과 원활한 항만서비스 제공을 위해 ‘2021년 추석 연휴기간 항만운영 특별대책’을 수립했다고 14일 밝혔다.
특별대책에 따르면, 부산항은 이달 18일~22일, 총 5일 간의 추석 연휴기간 중 추석 당일(9월21일)을 제외한 나머지 기간에는 하역작업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지며 항만서비스도 평시 수준을 유지한다. 다만 긴급 화물의 경우는 추석 당일에도 하역작업을 한다.
BPA는 추석 연휴기간 입·출항 선박에 대한 원활한 항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해운항만물류정보시스템(PORT-MIS)을 정상 운영하는 한편, 장애발생에 대비해 관리인력의 24시간 상시대기 체제도 운영하기로 했다.
예선업체와 도선사에 대한 항만별 대기조를 편성해 선박 입출항 지원을 위한 비상 근무체제를 구축하고, 선박급유업·물품공급업·항만용역업 등 항만관련업체도 정상 업무 체제를 유지해 항만서비스 제공에 차질이 없도록 했다.
신항·북항 컨테이너 부두 등에 대해서도 추석 당일을 제외한 연휴 기간에 정상적인 하역작업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원한다. 추석 당일이라도 이용자의 ‘긴급 하역 요청’이 있을 경우 차질 없이 하역작업이 이루어지도록 운영사와 협의해 긴급 대비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BPA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유관기관 협조 체제 구축 ▲위험물 하역·저장시설의 안전관리 강화 ▲테러·해상 밀입국 등에 대비하기 위한 항만보안인력 정상 운영 등 안전사고 예방 및 항만보안 대책도 수립·이행하기로 했다.
남기찬 BPA 사장은 “추석 연휴기간 부산항 이용자의 불편이 없도록 관계기관 및 업·단체와 협력, 원활한 항만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은 물론 코로나19 확산 방지와 항만 안전사고 예방에도 철저를 기해 부산항이 정상 운영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뉴스웨이 이세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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