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량도 적은 만큼 이왕 먹는 것, 성장에 도움이 되는 음식을 많이 섭취하면 더 좋겠지요? 농촌진흥청 국립과학원이 선정한 2월의 식재료 중 성장기에 좋은 것들을 골라봤습니다.
1. 요거트
◇ 효능 = ▲유산균 발효유인 요거트는 장의 연동운동을 촉진, 변비를 예방합니다. ▲유산균이 생성하는 비피더스균은 티아민, 리보플라민, 비타민B1, B2, B6, B12와 비타민K 등을 합성합니다. ▲이 중 비타민 B군은 성장기 어린이의 발육 촉진에 특히 좋습니다. ▲소장 내에서 콜레스테롤 흡수를 막아 혈중 콜레스테롤 농도를 적정하게 유지시킵니다.
◇ 이렇게 드세요 = ▲채소나 고기에 뿌려먹는 소스로 이용합니다. ▲참치 및 달걀 샐러드를 만들 때 마요네즈 대신 활용합니다. ▲아침 대용으로 요거트에 과일, 견과류 시리얼을 넣어 먹습니다. ▲카레나 수프를 만들 때 부재료로 넣어 풍미와 영양가를 높입니다.
2. 딸기
◇ 효능 = ▲섬유질 등 유용한 성분이 다량 함유돼 고혈압, 당뇨병, 비만, 심혈관계 질환 등 성인병 예방에 좋습니다. ▲피세틴이라는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당뇨 합병증 및 치매 방지에 도움을 줍니다. ▲붉은색을 내는 안토시아닌에 철분이 풍부해 성장기 아이들이나 임산부에게 좋습니다.
◇ 이렇게 드세요 = ▲씻어서 생과로 많이들 먹지만, 우유나 기타 유제품과 함께 갈아 주스로 먹어도 영양만점 간식이 됩니다. ▲보관 기간이 짧은 특성상 설탕에 졸여 잼으로 만들면 장기간 보관이 가능합니다. ▲빵, 케이크, 찹쌀떡 등에 딸기를 넣어 만든 다양한 디저트 메뉴를 활용해도 좋습니다.
3. 우엉
◇ 효능 = ▲우엉 뿌리는 당질이 주성분인 알카리성 식품으로, 당질 대부분이 이눌린 형태로 존재합니다. ▲'천연 인슐린'으로 불리는 이눌린은 당뇨에 도움이 되고 신장 기능을 향상시킵니다. ▲사포닌을 함유해 항산화, 피로회복, 노화방지, 면역력 강화, 콜레스테롤 배출, 심혈관계 질병 예방에 좋습니다. ▲칼슘이 풍부해 성장기 어린이·청소년의 발달에 도움이 됩니다.
◇ 이렇게 드세요 = ▲우엉조림, 우엉볶음, 우엉김치, 우엉샐러드 등으로 먹으면 좋습니다. ▲고기나 생선의 찜요리, 튀김요리에 넣어 아삭한 식감을 더하고 섬유질을 보충할 수도 있습니다. ▲적당한 크기로 잘라 바람이 잘 통하는 곳에서 말린 후 볶아 끓이면, 구수한 맛의 우엉차가 됩니다.
뉴스웨이 이성인 기자
silee@newsway.co.kr
저작권자 © 온라인 경제미디어 뉴스웨이 ·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