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건설기계는 지난 4월 한달 동안 인도에서 총 382대의 굴착기를 판매했다고 17일밝혔다. 시장점유율 19%로, 17.3%에 그친 일본 업체를 제쳤다. 올 들어 가장 높은 월별 판매량이다. 앞서 인도시장 판매량은 1월 286대, 2월 382대, 3월 336대다.
현대건설기계는 시장점유율 확대를 위해 소형 굴착기 대상 특별 판촉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장비 고장 등의 이슈에 경쟁사보다 빠르게 대응하기 위해 CFT(업무협의체)를 구성해 A/S를 강화하는 전략을 펼쳤다. 또 인도 현지 푸네에 위치한 생산공장을 통해 맞춤형 장비를 생산하고 영업망을 확충하는 한편, 코로나19에 대응하기 위해 디지털 마케팅을 확대했다.
현대건설기계는 굴착기 판매 외에 부품 매출에서도 4월 한 달간 225만달러(약 28억8000억원)의 매출을 올리며 인도법인 설립 이후 최대 실적을 달성했다.
시장 전망 또한 긍정적이다. 글로벌 시장조사기관인 '리서치앤마켓'(Research And Markets)에 따르면 인도 건설시장은 2024년까지 연평균 15%의 높은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한다. 특히 인도 정부는 현재 100조루피(한화 약 1657조원) 규모의 대규모 인프라 계획 '가티 샤크티'(Gati Shakti)를 추진하고 있다. 올해에만 인프라 개발 목적의 예산을 지난 해보다 35.4% 증가한 7조5000억루피(약 124조원)로 할당한 바 있다.
인프라 투자 계획을 바탕으로, 영국의 건설장비 전문 리서치 기관인 '오프하이웨이 리서치'(Off-Highway Research)는 인도의 크롤러(벨트로 묶여진 차 바퀴) 굴착기 판매대수가 연 평균 7%의 성장을 지속해 2026년에는 3만대에 이를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현대건설기계 관계자는 "인도는 성장 잠재력이 무한한 건설장비 시장으로 시장 다변화 전략을 펼치기 위한 핵심 지역"이라며 "앞으로도 현지 맞춤형 제품 개발과 경쟁사보다 뛰어난 A/S로, 고객들의 신뢰를 얻어 시장 점유율 1위를 지켜나가겠다"고 강조했다.
뉴스웨이 이세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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