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그룹, 18일 국내 전기차 시장 관련 대규모 투자 계획 발표 2030년까지 21조 투자...국내 전기차 생산 능력 144만 확대 골자 생산 설비 확충 및 최적화, 국내 전기차 생산량이 전 세계 45% 차지 목표 윤 정부의 친기업 및 친환경 모빌리티 기조에 대한 화답 차원으로 해석
현대차그룹은 18일 이 같은 내용을 담은 국내 전기차 관련 대규모 투자 계획을 발표했다. 우선 현대차그룹은 현재 35만 대 수준인 국내 공장의 전기차 생산 역량을 2030년까지 3배로 늘리겠다는 계획이다. 글로벌 전기차 생산량 목표를 323만대로 끌어올리되, 이 중 45%인 144만 대를 국내에서 생산함으로서 국내 생산 설비를 전기차 생산 허브로 적극 활용하겠다는 전략을 세웠다.
이에 일환으로 현대차그룹은 기아 오토랜드 화성에 신설될 국내 최초 신개념 PBV 전기차 전용공장을 세운다. 2만평의 부지에 수천억원의 자금을 투입해 내년 상반기에 착공해 2025년 하반기 양산을 목표로 하고 있다. 양산 시점에 연간 10만대 생산 능력을 확보하며 향후 시장 상황에 맞춰 최대 15만대까지 확장한다는 계획이다. 기아는 중장기 전략 'Plan S'를 바탕으로 새로운 모빌리티 서비스와 결합된 PBV 사업을 활발히 전개한다는 방침이다.
PBV 전기차 전용공장 신설과 함께 전기차 생산 능력 확대를 위해 내연기관차와 전기차의 혼류 생산 시스템 점진적 구축, 기존 공장의 전기차 전용 라인 증설 등을 추진한다. 전기차 생산 혁신과 최적화 차원에서 현대차그룹의 미래 제조 혁신기술 인큐베이터인 싱가포르 글로벌 혁신센터(HMGICS)의 유연 생산 시스템, 맞춤형 물류 시스템, 디지털 제조 시스템 등을 국내 공장에 단계적으로 도입한다.
아울러 차세대 전기차 전용 플랫폼 개발 및 제품 라인업 확대, 핵심 부품 및 선행기술 개발, 연구시설 구축 등 연구개발에도 집중 투자한다. 협력사와 함께 국내 기술 개발도 활성화한다. 이를 통해 전용 플랫폼 제품 라인업 다양화, 전기차 성능의 핵심인 배터리와 모터 등 PE(Power Electric) 시스템 고도화, 1회 충전 주행거리(AER, All Electric Range) 증대 기술 개발 등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아우르는 통합 상품성을 강화한다.
전기차 충전 인프라 확대에도 투자를 도모한다. 특히 전기차 고객의 충전 편의 극대화와 충전 네트워크의 지속 확장을 위해 초고속 충전 인프라 구축에 적극적으로 나선다. 앞서현대차·기아는 지난해 3월, '전기차 초고속 충전 브랜드 '이피트(E-pit)'를 출범시켰고, 올해 4월에는 전기차 충전 서비스 플랫폼(E-CSP, E-pit Charging Service Platform)'을 론칭했다. 현재는 롯데그룹-KB자산운용 등과 전기차 초고속 충전 인프라 확충을 위한 특수목적법인(SPC)을 설립해 최대 200kW급 충전기를 임대하는 사업 모델을 개발 중이며, 2025년까지 전국 주요 도심에 초고속 충전기 5000기를 설치할 예정이다.
업계는 정의선 회장의 통큰 투자 결정에 대해 규제 개혁을 약속하고, 친환경 모빌리티를 미래 전략사업으로 제시한 새 정부에 화답하는 차원이라는 해석을 내놓고 있다. 특히 내달 윤석열 대통령 주재의 산업혁신전략회의가 예정돼 있는 만큼 보다 공격적인 투자 전략을 통해 규제 타파의 절실함을 선제적으로 어필했다는 분석이다.
현대차그룹은 2030년 총 323만 대의 전기차를 판매해 글로벌 전기차 시장에서 약 12% 수준의 점유율을 목표로 하고 있다.현대차는 제네시스 포함 2030년까지 18종 이상의 전기차 라인업을 갖출 예정이다. 올해는 아이오닉 6를 필두로 2024년에는 아이오닉 7이 출시된다. 기아는 13종의 전기차를 출시한다. 올해 EV6의 고성능 버전인 EV6 GT에 이어 내년에는 EV9을 선보인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글로벌 전기차 시장은 태생기를 넘어 본격적인 주도권 경쟁이 시작됐다"며 "대규모 국내 투자와 연구개발로 친환경 미래 모빌리티 물결에 민첩하게 대응할 것"이라고 말했다.
뉴스웨이 이승연 기자
lsy@newsway.co.kr
저작권자 © 온라인 경제미디어 뉴스웨이 ·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