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센티스 바이오시밀러 시장 공략 본격화, 출시 제품 6종으로 늘어
바이우비즈는 단일사용량(0.5mg) 기준 오리지널 의약품 대비 약 40% 저렴한 1130불의 도매가격으로 미국 시장에 출시됐으며, 파트너사 바이오젠에 의해 이달부터 현지 마케팅·영업 활동이 개시됐다.
바이우비즈는 다국적 제약사 로슈와 노바티스(가판매하는 습성 연령유관 황반변성, 당뇨병성 황반부종 등의 안과질환 치료제 '루센티스(Lucentis®)'의 바이오시밀러 제품이다.
루센티스는 지난 해 연간 제품 매출이 약 4조4000억원에 달했으며, 그 중 미국 시장에서 13억 5300만 스위스프랑(약 1.8조원)으로 약 41%의 매출 비중을 차지했다.
삼성바이오에피스는 지난 해 8월과 9월 각각 유럽과 미국에서(상품명 바이우비즈), 올해 5월에는 한국에서(상품명 아멜리부) 모두 최초로 루센티스 바이오시밀러 판매 허가를 획득한 바 있다.
삼성바이오에피스 고한승 사장은 "당사의 첫 안과질환 치료제를 세계 최대 의약품 시장인 미국에 선보이게 돼 기쁘다"며 "환자들에게 최적의 치료 혜택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며 앞으로도 다양한 분야로 제품 포트폴리오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한편, 삼성바이오에피스는 고품질 바이오의약품을 통한 환자들의 치료 기회 확대를 위해 바이오시밀러 개발 및 상업화 사업에 주력하고 있으며, 창립 10주년을 맞은 올해 총 10종의 제품·파이프라인을 보유하고 있다.
삼성바이오에피스는 바이우비즈 출시로 인해 자가면역질환 치료제 (SB2,SB4,SB5)와 항암제(SB3,SB8)에 이어 안과질환 치료제(SB11)까지 판매 제품을 6종으로 늘리면서 사업 영역과 제품 포트폴리오를 다변화하고 있다.
또 후속 파이프라인으로 특허 만료를 앞둔 블록버스터 의약품의 바이오시밀러 4종을 추가로 개발하고 있다.
그 중 희귀성 혈액질환 치료제 SB12('솔리리스' 바이오시밀러)와 안과질환 치료제 SB15('아일리아' 바이오시밀러)는 임상3상을 마쳤고, 내분기계 질환 치료제 SB16('프롤리아' 바이오시밀러)과 자가면역질환 치료제 SB17 ('스텔라라' 바이오시밀러)은 현재 임상 3상을 진행 중이다.
뉴스웨이 유수인 기자
suin@newsway.co.kr
저작권자 © 온라인 경제미디어 뉴스웨이 ·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