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하나은행 중국유한공사의 '위챗' 내 모바일 지점 오픈은 지난 3월 함영주 하나금융그룹 회장이 취임 직후 아시아 최고 금융그룹으로의 도약을 위해 제시한 3대 전략 중 '디지털 금융 혁신'의 일환으로 추진됐다.
이를 통해 하나은행 중국유한공사는 중국 '텐센트 그룹'이 운영하는 모바일 메신저 앱 '위챗'을 통해 전세계 10억명이 넘는 중국인 고객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금융상품을 판매할 수 있게 됐다.
또한 '위챗' 플랫폼 내 '하나 위챗 샤오청쉬'를 방문하는 전세계 중국인 손님들은 중국 현지의 영업점을 방문하지 않고도 하나은행 중국유한공사의 정기예금 등 다양한 예금상품의 비대면 가입이 가능해졌다.
스마트폰을 통해 '하나 위챗 샤오청쉬'를 이용하는 방법 역시 간단하다. '위챗' 메인 화면에서 중국어로 '韩亚(하나)' 또는 '韩亚银行(하나은행)' 등 검색어를 직접 입력하거나, '위챗' 내 관련 콘텐츠를 클릭해 '하나 위챗 샤오청쉬'를 쉽게 찾아낼 수 있다.
이종승 하나은행 글로벌그룹 부행장은 "이번 모바일 지점 오픈을 통해 시공간의 제약 없이 '위챗'을 사용하는 전세계 중국인 손님들과 언제 어디서든 만날 수 있게 됐다"며 "하나은행 중국유한공사의 디지털 혁신 진출 사례들을 발판삼아 앞으로도 국내외 플랫폼 기업들과 협력하며 글로벌 뱅킹에서의 디지털 전환을 가속화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하나은행 중국유한공사는 '알리바바', '바이두', '씨트립' 등 중국 대표 ICT 플랫폼과의 제휴를 통해 비대면 소액 모바일 대출을 출시, 이를 기반으로 지난 4월 개인대출 100억 위엔을 달성했다. 또한 '알리바바'와의 제휴를 통한 모바일 채널 운영 및 모바일 해외송금 서비스 제공 등 중국 현지에서도 국경을 넘나드는 디지털 금융 혁신을 선도하고 있다.
뉴스웨이 정단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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