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딜러 만족도 조사'서 승용 부문 1위, 전체 카테고리 1위 달성승용(양산/럭셔리), 상용, 이륜 등 부문별 제조사 딜러 대상 설문상품성 강화 신제품 지속 출시·딜러상생 지원정책 확대 높은 점수
이번 조사는 8월 1일부터 30일까지 온라인으로 진행됐으며 1,905명의 유효한 딜러 답변을 기반으로 평가했다는 게 회사 측의 설명이다.
승용차 양산/럭셔리 브랜드 2개 부문, 이륜차(2W) 부문, 상용(CV) 부문 등 총 4개 부문 제조사 딜러를 대상으로 진행됐으며 조사 항목은 ▲딜러 만족도 ▲마케팅&판매 ▲상품&오더&보증기간 ▲서비스 ▲관리정책 ▲부품 ▲교육 ▲OEM 지원 ▲판매 지원 및 기타 총 9가지 분야이다.
기아는 이번 조사에서 871점(1000점 만점)을 받으며 딜러 평균 만족도 점수 719점을 크게 상회, 승용차 양산 브랜드 중 1위를 차지했다. 현대자동차는 830점으로 2위를 차지함. 승용 럭셔리 브랜드는 볼보(919점), 이륜차 부문에서는 혼다(736점), 상용 부문에서는 VE 상용차(832점)가 각 부문 1위에 이름을 올렸다.
기아는 ▲딜러와의 지속적이고 긴밀한 커뮤니케이션 ▲차량 상품성 증가 ▲판매 및 서비스 직원 능력 향상을 위한 수준 높은 교육 제공을 통해 현지 딜러들의 높은 만족도를 끌어낼 수 있었으며 전체 카테고리 1위를 차지했다.
기아 관계자는 "2021년에 이어 2년 연속 인도 딜러들의 선택을 받아 기쁘다"며 "딜러들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며 현지 고객들이 요청하는 사항을 반영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인도 자동차딜러연합회는 자동차 전문 컨설팅 업체 프레몬아시아(PremonAsia)와 함께 딜러에게 중요하고 효과적인 제조사의 지원책이 무엇인지 분석하기 위해 자동차 딜러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한편, 기아는 2020년 8월 인도 안드라프라데시(Andhra Pradesh)주(州) 아난타푸르(Anantapur)에 위치한 인도 공장에서 소형 SUV 셀토스 현지 생산을 시작했으며 지난 7월 인도 내수시장 50만대 누계 판매 및 9월 초에는 수출 15만대를 달성했다.
뉴스웨이 윤경현 기자
squashkh@naver.comnewsway.co.kr
저작권자 © 온라인 경제미디어 뉴스웨이 ·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