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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승연 회장, 美 '록히드마틴'과 필적···事業報國 정신 담겨(종합)

한화, 대우조선 새주인

김승연 회장, 美 '록히드마틴'과 필적···事業報國 정신 담겨(종합)

등록 2022.09.26 16:31

수정 2022.09.26 16:43

윤경현

,  

이승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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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우조선 방산·상선 부문 인수로 '록히드마틴'과 필적육해공 통합 시너지 극대화···네트워크 활용 수출 확대LNG, 수소, 암모니아, 海風 진출···'친환경 에너지 밸류체인' 구축빅사이클 초입에 환율 효과···R&D 투자로 조기 '턴-어라운드'거제지역과 상생, 노사 신뢰 기반 협력···"사업보국 국가 기간산업 책임"

김승연 회장, 美 '록히드마틴'과 필적···事業報國 정신 담겨(종합) 기사의 사진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이 미국 방산기업 '록히드마틴(Lockheed Martin Corporation)'과 어깨를 나란히 한다. 김 회장의 승부수는 그룹 차원에서 방산업 확대를 추진하고 있는 지금, 대우조선을 끌어 안으면서 대한민국 육·해·공을 아우르는 방산 사업의 모든 플랫폼을 갖추게 됐다.

이를 통해 최첨단 기술과 안정적인 사업기반이 확보되는 것은 물론, 국내에서 한화가 방산업에서 대체 불가한 기업으로 글로벌 톱 방산기업으로 꼽히게 됐다. 즉 군함과 잠수함을 만드는 대우조선 특수선 부문과 함께 글로벌 최고 기술을 보유한 상선 분야까지 인수하면서 한화그룹은 록히트마틴에 필적할 포트폴리오를 갖추게 됐다.

한화그룹은 26일 대우조선과 2조원 규모의 유상증자를 통해 대우조선 지분 49.3%를 확보하기 위한 경쟁 입찰과 실사, 해지 등에 관한 내용을 담은 조건부 투자합의서(MOU)를 체결했다. 또 대우조선의 대주주인 KDB산업은행과는 향후 대우조선의 경영정상화를 위해 협력하겠다는 내용의 기본합의서에 함께 서명했다.

이번 거래가 이뤄지면 방산 및 제조, 기계, 수주, 체계종합(System Integration) 등 사업 성격이 유사하고 최근 사업호조로 안정적인 실적을 내고 있는 한화에어로스페이스와 한화시스템이 각각 1조원과 5000억원을 투자할 예정이다. 또 안정적인 배당 수익을 기반으로 그룹의 신성장동력에 투자하고 있는 한화임팩트파트너스(4000억원) 및 한화에너지의 자회사 3곳(1000억원) 등 모두 6개 계열사가 참여한다. 투자사들은 상세 실사 뒤에 공정한 경쟁을 거쳐 최종 인수자로 선정되면 올해 11월말경에 본계약 체결을 목표로 하고 있다.

한화그룹은 이번 인수로 '빅 사이클' 초입에 진입한 조선산업에 진출하는 것을 넘어 그룹 주력인 방산 분야에서도 새로운 성장동력을 확보할 계획이다. 전 세계에서 지정학적인 위기로 한국 무기체계에 대한 주요국의 관심이 고조되는 상황에서 통합 방산 생산능력과 글로벌 수출 네트워크를 확대하겠다는 것이다. 우선 한화디펜스와 11월 합병되는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해양 방산의 강자인 대우조선 인수로 기존의 우주, 지상 방산에서 해양까지 아우르는 '육해공 통합 방산시스템'을 갖추고 유지보수(MRO) 시장에도 본격적으로 진출할 수 있다.

김승연 회장, 美 '록히드마틴'과 필적···事業報國 정신 담겨(종합) 기사의 사진

또 중동, 유럽, 아시아에서의 고객 네트워크를 공유하면 한화에어로스페이스와 한화시스템의 무기체계는 물론 대우조선의 주력 방산제품인 3000톤(t)급 잠수함 및 전투함의 수출도 늘어날 것으로 기대된다. 대우조선에 연구개발(R&D) 투자를 늘려 확보한 미래 방산 기술을 민간상선에 적용할 수도 있다. '함정의 두뇌' 역할을 하는 전투체계(CMS)를 대한민국 해군 함정에 사실상 100% 공급하고 있는 한화시스템의 해양첨단시스템 기술이 대우조선의 함정 양산 능력과 결합되면 자율운항이 가능한 민간 상선 개발역량도 확보할 수 있다. 이미 잠수함에 친환경 에너지저장장치(ESS)를 탑재한 한화디펜스의 기술을 향후 수요가 급증하는 친환경 선박에 적용할 수도 있다.

한화그룹은 최근 LNG선을 중심으로 한 노후선박 교체수요와 국제해사기구(IMO)의 환경규제 강화에 따른 친환경 선박의 신규 수요, 선박 발주 증가에 따른 도크 경쟁으로 조선업이 2000년대 중반 이후 다시 제2의 빅 사이클 초입에 돌입하고 있다고 보고 있다. 이미 저가로 수주한 물량을 상당부분 해소하고, 자산가치 재평가를 통해 부실을 해소한 대우조선 역시 향후 3년 반~4년간 일감인 288억 달러(약 41조원)의 수주 잔량을 보유하고 있다. 최근 원-달러 환율 상승으로 수익성도 크게 개선될 전망이다. 여기에 그룹의 방산 수출 확대와 해상 풍력 진출, 친환경에너지 운송 시장 확대 등 새로운 사업이 추가되면 조기에 '턴 어라운드'가 가능하다는 판단이다.

한화그룹의 대우조선해양 인수는 단순한 이익 창출 수단을 넘어 투자와 일자리, 수출 확대로 이어진다. 또 대우조선이 위치한 경남 거제의 지역사회와 상생하고, 조선 기자재와 하청 제작 업체 등 지역 뿌리산업과도 지속 가능한 협력관계를 구축하겠다는 것이 그룹 측의 설명이다. 이미 다양한 분야에서 인수합병(M&A)의 성공경험을 축적한 한화그룹은 노조와의 적극적인 대화를 통해 신뢰를 바탕으로 합리적인 노사 관계도 구축할 예정이다.

한화그룹 측은 "이번 인수는 그룹의 사업적 시너지를 극대화하는 것뿐 아니라 국가 기간 산업에 대한 투자로 대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역할도 결코 소홀히 하지 않겠다는 사업보국(事業報國) 정신으로 적극적으로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뉴스웨이 윤경현 기자

뉴스웨이 이승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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