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프티쇼 비즈'는 기업 고객을 위한 모바일 쿠폰 대량발송 서비스로 임직원 복지 선물, 보험·렌탈 구매 사은품, 프로모션·이벤트 경품 발송 등에 이용할 수 있는 온라인 서비스이다. 최근 기능 고도화를 통해 '설문조사-경품 발송-문자 발송'까지 원스톱으로 지원하고, 전자제품 위주의 실물 경품을 확대하는 등 종합 마케팅 플랫폼으로 서비스를 확대해 나가고 있다.
기프티쇼 비즈에서 2022년 한해 가장 많이 발송된 상품은 '스타벅스 커피 및 디저트'(46.7%), 'GS25&CU 일반상품/금액권'(13.6%), '네이버페이 포인트 쿠폰'(9.7%), '신세계/이마트 상품권'(8.4%)이 차지하며 베스트셀러에 올랐다.
네이버페이 포인트 쿠폰은 비대면 및 온라인 쇼핑의 성장세 속 활용 가치가 높아 지난 해 대비 발송 비중이 2배 이상 상승하며 기업 고객의 많은 사랑을 받았다.
모바일 쿠폰과 연계한 설문조사 및 문자 이용 행태도 분석했다. '고객 만족도 조사'(72.5%), '수요 조사'(13.7%)를 위해 설문조사 서비스를 이용했으며, 설문 참여 고객 대상 추첨을 통해 모바일 쿠폰을 발송하는 '추첨형'(76%)이 가장 많았다. 설문조사와 모바일 쿠폰을 동시에 발송하는 '일반형'(24%)이 그 뒤를 이었다.
문자 이용 건수는 지난 9월 말 오픈 이후 누적 20만건을 돌파했으며, '배송 안내 등 고객관리'(85.7%), '광고·마케팅 수단'(9.2%)으로 가장 많이 활용됐다.
개인 간 선물하기 서비스 '기프티쇼'는 지난 5월, 비대면 선물하기 일상화에 따라 경조사 답례품을 모바일로 쉽고 빠르게 선물할 수 있도록 '모바일 답례선물 서비스'를 론칭했다.
답례 서비스 론칭 전후 3개월 평균 이용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거래 건수는 135%, 전체 거래 금액은 161% 상승했으며, 월간 순 이용자 수(MAU)가 302% 증가하는 등 모바일 답례품에 대한 고객의 긍정적인 반응을 확인할 수 있었다.
답례품으로 가장 많이 발송된 인기 상품으로는 '커피 및 디저트 세트'(94%)가 가장 많았고, '백화점, 편의점 등 금액형 상품권'(3%), '수건/핸드워시 등 실물 배송상품'(2%)이 그 뒤를 이었다. 다양한 답례 상황 중 '장례식 조문객에게 감사 인사를 드리기 위해'(62%) 선물을 보낸 경우가 가장 많았으며, '결혼식을 찾은 하객 선물'(31%), '동호회·소모임 등 단체 선물용'(7%) 순으로 답례 서비스를 이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뉴스웨이 조효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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