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1월 23일 토요일

  • 서울 6℃

  • 인천 8℃

  • 백령 8℃

  • 춘천 2℃

  • 강릉 6℃

  • 청주 5℃

  • 수원 7℃

  • 안동 3℃

  • 울릉도 8℃

  • 독도 8℃

  • 대전 5℃

  • 전주 4℃

  • 광주 6℃

  • 목포 8℃

  • 여수 9℃

  • 대구 6℃

  • 울산 11℃

  • 창원 8℃

  • 부산 11℃

  • 제주 15℃

유통·바이오 강희석 SSG닷컴 대표 "'균형성장' 전략으로 흑자 전환 기반 마련"

유통·바이오 채널

강희석 SSG닷컴 대표 "'균형성장' 전략으로 흑자 전환 기반 마련"

등록 2023.01.27 10:13

신지훈

  기자

공유

26일 역삼동 본사에서 '오픈톡' 행사성장·고객·플랫폼·수익 4가지 과제 선정

강희석 SSG닷컴 대표이사가 '오픈 톡' 행사에 참석해 발표를 하고 있다. 사진=SSG닷컴 제공강희석 SSG닷컴 대표이사가 '오픈 톡' 행사에 참석해 발표를 하고 있다. 사진=SSG닷컴 제공

"올해는 성장, 고객 신뢰, 프리미엄 플랫폼, 수익에 집중할 것이다."

강희석 SSG닷컴 대표이사는 지난 26일 서울 역삼동 본사에서 모든 임직원이 참여하는 '오픈 톡' 행사를 열고 이 같이 밝혔다.

이 자리에서 강 대표는 "SSG닷컴은 치열한 시장 경쟁 속에서도 2019년 법인 출범 이래 총 거래액(GMV), 월간 활성 사용자 수(MAU) 등 주요 지표에서 견조한 성장을 이어왔다"며 "지난해는 G마켓과 함께 통합 멤버십 서비스를 성공적으로 론칭하고, 쓱닷컴의 온라인 장보기 역량을 G마켓에 이식하는 등 '원 디지털 유니버스'(One Digital Universe)의 초석을 다진 해였다"고 말했다.

이어 "2023년은 사업 모델의 본질적인 경쟁력 확보와 수익구조 개선을 통해 지속 가능한 성장 체계를 구축하는 원년이 될 것"이라며 "그로서리, 라이프스타일 등 핵심 카테고리에서 고객의 첫번째 선택을 이끌어 내는 '고객 신뢰 기반의 프리미엄 플랫폼'으로 진화해 나가자"고 당부했다.

이를 위해 SSG닷컴은 ▲성장(Growth) ▲고객(Customer) ▲플랫폼(Platform) ▲수익(Profit) 등 중장기적으로 추진해야 할 네 가지 과제를 선정했다.

성장 관점에서는 쓱배송 서비스를 앞세워 경쟁이 치열한 온라인 장보기 시장에서 확고한 경쟁 우위를 확보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지속적인 서비스 고도화를 통해 주력 고객인 3~4인 가구에 대한 장바구니 침투율을 높여나갈 계획이다. 성장 잠재력이 높은 1~2인 가구의 니즈를 적극 반영해 서비스 차별화를 꾀한다. 비장보기 분야에서는 프리미엄·럭셔리 브랜드 기반으로 패션·뷰티 카테고리를 전략적으로 육성한다.

고객 측면에서는 이마트, 신세계백화점, 스타벅스 등 오프라인 주요 관계사 혜택이 연결된 '통합 멤버십 2.0'을 연내 론칭할 계획이다. 또 신규 고객들이 우수 고객으로 전환하는 비중을 확대하기 위해 더욱 정교화된 타깃 마케팅을 실행한다.

이어 SSG닷컴, G마켓·옥션, W컨셉 등 개별 플랫폼의 역할 특화를 이뤄내 통합 관점에서 이커머스 시장을 선도할 수 있는 플랫폼 전략을 수립한다. SSG닷컴은 그로서리 및 라이프스타일 카테고리에 강점을 둔 '신뢰 기반의 프리미엄 쇼핑 플랫폼' 이미지를 공고히 할 계획이다. G마켓·옥션은 업계 최대 규모의 셀러 인프라를 보유하고 있는 '메가 플랫폼'으로 가격, 구색 경쟁력 확보에 집중한다. W컨셉은 온라인 패션 시장을 선도하는 '카테고리 킬러' 역할을 맡는다.

마지막으로 향후 기업공개(IPO)에 나설 계획인 만큼 내실 다지기에도 집중한다. 지난해 하반기부터 추진하고 있는 '균형 성장' 전략을 강화해 흑자로 전환할 수 있는 사업 모델을 만들어 낸다는 계획이다.

SSG닷컴 관계자는 "경영환경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쓱닷컴 만의 차별화된 경쟁력을 확보하고 수익 구조를 개선하는 데 주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태그

ad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