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결제 매출 전년 대비 90% 급증매출기여 거래액 9조9000억원 달성
카카오페이는 1일 2분기 연결기준 영업손실이 126억원으로 나타나 적자 상태가 유지됐다고 밝혔다. 같은 기간 매출은 1489억 원으로 작년 동기 대비 11% 증가했다. 순손실은 62억 원으로 적자 폭이 확대됐다.
결제 서비스 매출 확대에 따른 지급수수료 증가가 실적에 악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됐다. 2분기 영업비용은 지난해 동기 대비 10.1%, 직전 분기 대비 4.5% 증가한 1614억원으로 집계됐다.
반면 2분기 거래액은 전년 대비 18% 증가한 34조2000억 원, 2분기 연결 매출은 전년비 11% 증가한 1489억 원으로 집계됐다. 매출 기여 거래액(Revenue TPV)도 20% 가까이 성장해 이번 분기 9조9000억 원을 기록해 분기 10조 원 달성을 목전에 뒀다. 지난 분기에 이어 서비스 전 영역의 거래액이 전년비 두 자릿수 증가율을 보이며 결제 18%, 금융 23%, 송금 등 기타 서비스가 17% 성장했다.
서비스 활성화를 가늠할 수 있는 월간 사용자 수(MAU)는 처음으로 2400만 명을 넘어섰다. 2분기 말 월간 사용자 수는 전년 동기 대비 11% 상승한 2425만 명으로 집계됐다. 사용자 1명당 거래 건수는 전년 동기 대비 4% 늘어난 104건이었다. 결제 사업의 주요 인프라인 국내외 온·오프라인 가맹점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32% 증가하며 219만 개까지 확대됐다.
해외결제는 매출은 90% 이상 성장했다. 2분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1.0%, 직전 분기 대비 5.2% 증가한 1489억 원을 기록했다. 이번 분기에는 결제 부문의 매출 증가세가 두드러졌다. 전체 결제 매출액은 15.3% 커졌다. 특히, 한국을 찾은 외국인들이 면세점, 백화점 등 건당 결제 금액이 큰 가맹점에서 소비하는 거래가 늘어나면서 해외결제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90.2% 늘었다.
금융 서비스는 대출중개, MTS 거래대금 모두 크게 증가하면서 금융 플랫폼으로서 역량을 입증했다. 금융 서비스 부분의 거래액은 전년 동기 대비 23% 급증했다. 카카오페이 관계자는 "대출 중개 서비스의 경우 전월세대출, 주택담보대출, 오토론, 대환대출 등 업계 최고 수준의 상품 다각화에 나서고 있다"고 말했다. 그 결과 역대 최대 대출 거래액을 기록했으며, 금융 서비스 부문 매출의 직전 분기 대비 12.3% 증가를 견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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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웨이 이수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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