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10월 18일 토요일

서울

인천

백령

춘천

강릉

청주

수원

안동

울릉도

독도

대전

전주

광주

목포

여수

대구

울산

창원

부산

제주

증권 리플 "블록체인으로 국제 결제 비용 100억달러 절약할 수 있다"

증권 블록체인

리플 "블록체인으로 국제 결제 비용 100억달러 절약할 수 있다"

등록 2023.08.01 16:58

신호철

  기자

공유

참가자 50% 이상 "결제 비용 절감, 주요 이점"암호화폐 대량 채택 시점에 대해서는 의견 분분

리플 "블록체인으로 국제 결제 비용 100억달러 절약할 수 있다" 기사의 사진

금융 기관이 블록체인 기술을 수용할 경우 오는 2030년까지 국제 결제 비용을 약 100억달러(한화 약 12조8550억원)까지 절약할 수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30일(현지시간) 암호화폐 전문 매체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리플은 미국 신속결제협의회(FPC)와 공동으로 발행한 보고서를 통해 이같은 내용을 언급했다.

해당 조사에는 핀테크, 은행, 미디어, 소매 등 다양한 부문의 45개국 금융전문가 약 300명이 참여했다.

설문 조사 참가자 중 97%는 블록체인 기술이 향후 3년 이내에 더 빠른 결제 시스템을 촉진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고 답했다.

특히 설문 참가자들은 암호화폐의 중요한 이점으로 비용 절감을 꼽았다. 보고서는 "설문 조사에서 응답자의 50% 이상이 국내 및 국제적으로 낮은 결제 비용이 암호화폐의 주요 이점이라는 데 동의했다"고 언급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핀테크 분석 회사인 주니퍼 리서치는 글로벌 거래에서 블록체인을 사용하면 향후 6년 동안 은행에 상당한 비용 절감 효과를 가져올 것이라고 전망했다.

주니퍼 리서치는 "블록체인은 국경 간 거래를 수행하는 금융 기관의 비용 절감을 크게 증가시킬 수 있는 잠재력이 있다"면서 "블록체인을 수용할 경우 오는 2030년까지 약 100억달러에 이르는 비용을 절감할 수 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 보고서는 글로벌 전자 상거래 환경이 확장됨에 따라 국제 결제 시장이 향후 몇 년간 크게 성장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보고서는 "전 세계적으로 국경 간 결제 흐름이 연평균 5% 성장률을 보이고 있는데 힘입어, 국경 간 결제 시장이 156조달러(한화 약 20경694조원)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다만 대다수의 판매자가 암호화폐 결제를 수용하는 시점에 대해서는 설문자들의 의견이 분분했다.

설문조사 응답자의 50%는 대부분의 판매자가 향후 3년 이내에 암호화폐 결제를 채택할 것이라고 응답했지만, 1년 안에 채택할 것인지에 대해서는 의견이 엇갈렸다.

설문 참가자 가운데 중동 및 아프리카 지역 참가자는 27%가 내년 내에 대부분의 판매자가 결제 수단으로 암호화폐를 받아들일 것이라고 응답하면서 가장 높은 수준을 보였다.

반면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참가자들은 내년 내 암호화폐 결제 수용에 대해 13%만이 답하면서 낮은 수치를 보였다.

리플은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와의 소송 중 리플의 국제 결제망 ODL(On-Demand Liquidity)의 보급에 힘썼으며 그 결과 중동에서 가시적인 성과들을 이뤄낸 바 있다. 그 예로 지난 5월, UAE의 국제 결제의 30%를 차지하고 있는 알 안사리 거래소와 파트너십 체결 소식을 밝힌 바 있다.

또한 최근 리플은 SEC와의 소송에서 긍정적인 결과를 얻어낸 후 미국 은행들의 ODL 보급 의지를 밝혔다.

뉴스웨이 신호철 기자

ad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