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일 연합뉴스와 국토교통부 등에 따르면 정부는 기존에 발표한 3기 신도시와 신규 택지 공급 일정을 당기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이번 공급 대책에는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만기 연장, 보증 지원 등 금융지원을 통해 민간 공급 주체들의 막힌 자금줄을 뚫어주는 방안도 담길 예정이다. 민간 공급이 빠르게 늘어나길 기대하기 어려운 만큼 공공부문부터 움직이겠다는 계획이다.
3기 신도시는 공공 부문 공급의 핵심 축이다.
면적 330만㎡ 이상인 3기 신도시는 ▲남양주 왕숙(5만 4000호)·왕숙2(1만 4000호) ▲하남 교산(3만 3000호) ▲인천 계양(1만 7000호) ▲고양 창릉(3만 8000호) ▲부천 대장(2만호) 등 5곳으로 모두 17만 6000호다.
기타 공공주택지구는 ▲과천(7000호) ▲안산 장상(1만 5000호) ▲인천 구월2(1만 8000호) ▲화성 봉담3(1만 7000호) ▲광명 시흥(7만호) ▲의왕·군포·안산(4만 1000호) ▲화성 진안(2만호) 등 18만 8000호다. 기타 공공주택지구까지 합치면 총 36만 4000호 규모에 달한다.
애초 3기 신도시 5곳의 입주 예정 시기는 2025~2026년으로 제시됐으나, 토지 보상 등을 거치며 1~2년가량 일정이 밀린 상태다. 5개 지구 모두 최초 입주 시점을 2026~2027년으로 잡고 있다.
속도가 가장 빠른 곳은 인천 계양으로 2026년 준공이 목표다. 남양주 왕숙과 하남 교산은 2028년, 고양 창릉과 부천 대장은 2029년 각각 준공될 예정이다.
이런 가운데 이번 공급 대책에는 사전 청약 등으로 3기 신도시 물량을 조기 공급하는 방안이 담길 전망이다.
일부에서는 물량 자체를 대폭 늘려야 한다는 주장 나온다. 3기 신도시는 서울에 인접한 데다 철도 교통망까지 갖출 예정이라 밀도 있게 개발해도 손색이 없다는 주장이다.
앞서 원희룡 국토부 장관은 지난 21일 한국시문방송편집인협회 토론회에서 "신도시를 비롯한 공공부문에서 내년에 공급하기로 한 것을 앞당겨오는 것이 가능한 부분"이라며 "몇 달 동안 누적된 공급의 급격한 위축을 만회하고 전체적인 순환에 속도를 높이기 위한 방안을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뉴스웨이 이지숙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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