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에 따르면 1일 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협회(KAMA)와 국토교통부 통계에서 지난해 국산차와 수입차를 합한 친환경차(하이브리드차·전기차·수소연료전지차) 판매량은 55만8천112대로 집계됐다. 이는 2022년과 비교해 24.3% 증가한 것으로, 연간 친환경차 판매량이 50만대를 넘기기는 이번이 처음이다.
국내 친환경차 판매량은 2021년 34만8천850대, 2022년 44만8천934대 등 최근 3년간 매년 10만대 이상 증가하는 추세다. 지난 3년간 하이브리드차 판매를 보면 국산차가 수입차를 크게 앞섰다. 전체 하이브리드차 판매에서 국산차 점유율은 2021년 61.2%에서 2022년 67.1%, 2023년 71.7%로 해마다 늘었다.
매년 업그레이드되는 모델과 국내 완성차업체들 친환경차 전환 흐름과 맞물린 결과로 풀이된다. 게다가 친환경차 구매에 대한 사회적 인식이 확산한 데다, 1회 충전시 주행거리의 제약, 충전 인프라 부족, 비싼 가격 등으로 순수 전기차 구매를 다소 꺼리는 경향도 일부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실제 지난해 국산·수입차를 합한 전기차 판매량은 전년보다 2천대가량 적은 16만2천507대였다. 전기차 판매에서 수입차 점유율은 2021년 25.8%에서 지난해 29.2%로 올랐다. 반면 국산차 점유율은 2021년 74.2%에서 지난해 70.8%로 소폭 감소했다.
아울러 작년 국내에서 판매된 수소연료전지차는 모두 국산차로, 4천707대 팔렸다. 이는 2022년(8천524대)과 지난해(1만328대)의 반토막 수준이다.
한편, 지난해 국내에서 팔린 전체 자동차는 174만9천729대로 집계됐다. 이는 전년 대비 3.9% 증가한 것으로, 2021년(173만4천581대) 이후 2년 만에 국내 수요가 반등한 모양새다. 연간 최다 판매량은 2020년 190만5천972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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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웨이 김선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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