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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SKT, 美 퍼플렉시티와 '에이닷' 협력···'유료화'도 계획(종합)

IT 통신

SKT, 美 퍼플렉시티와 '에이닷' 협력···'유료화'도 계획(종합)

등록 2024.09.04 16:10

김세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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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4일 美 퍼플렉시티와 공동 간담회 진행"AI, 생존 문제··· 과소 투자보다 과잉투자 나아""에이닷 유료화 계획···시장 저변 확대가 우선"

왼쪽부터 김용훈 SKT AI서비스사업부장, 정석근 SKT Global/AITech 사업부장, 유영상 SKT CEO, 아라빈드 스리니바스 퍼플렉시티 CEO, 황유라 퍼플렉시티 아시아 태평양 파트너십 리드. 사진=김세현 기자왼쪽부터 김용훈 SKT AI서비스사업부장, 정석근 SKT Global/AITech 사업부장, 유영상 SKT CEO, 아라빈드 스리니바스 퍼플렉시티 CEO, 황유라 퍼플렉시티 아시아 태평양 파트너십 리드. 사진=김세현 기자

SK텔레콤이 미국 인공지능(AI) 유니콘 기업 '퍼플렉시티'와 손잡고 '에이닷'을 고도화에 나선다. 미국 등 글로벌로의 진출도 추진, 몸집을 키워 적절한 시기에 유료화에 나선다는 구상이다.

SK텔레콤은 4일 서울 중구 T타워에서 '퍼플렉시티'와 공동 기자간담회를 열고 AI를 통한 '대화형' 검색으로의 패러다임 변화를 이끌 것이라는 포부를 드러냈다.

퍼플렉시티 공동 창업자 겸 CEO인 아라빈드 스리니바스(Aravind Srinivas)는 직접 퍼플렉시티의 AI 대화형 검색엔진을 소개하며, ▲상호 투자 ▲공동 마케팅 ▲A.(에이닷)과 글로벌향 'AI 에이전트' 서비스 고도화를 위한 기술 지원 등 협력을 이어 나갈 계획이라고 했다.

스리니바스 CEO는 SK텔레콤과의 협업에 대해 "SK텔레콤은 전 세계 통신사 중 AI 시장 개척자"라며 "통신사 중 처음으로 AI를 도입했고, AI 중요성을 이해하고 있으며, 관련한 많은 연구도 진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유영상 SK텔레콤 CEO는 "AI는 선택의 문제가 아닌 생존의 문제"라며 "(AI 산업에 대한) 불확실성은 어느 정도 인정하지만 과소 투자보다, 과잉투자가 낫다. 흔들리지 않고, 나아갈 것"이라고 말했다.

SK텔레콤은 에이닷 서비스 고도화를 위해 퍼플렉시티와 함께 한국에 최적화된 AI 검색 엔진을 공동 개발하기로 했다. 국내 인터넷 검색 환경과 문화에 최적화된 검색으로 SK텔레콤은 한국어 데이터, 문화 콘텐츠 등을 제공하고 퍼플렉시티는 검색엔진의 파인튜닝 등을 맡아 AI 검색 서비스 고도화에 나선다.

SK텔레콤은 에이닷 서비스 유료화도 계획 중이다. 유 CEO는 "유료화는 민감한 부분"이라며 "(국내) 시장 저변이 확대되지 않은 상황에서 유료화는 위험하다"고 말했다. 이어 유 CEO는 "당분간 규모 확대에 집중하려고 한다"며 "수익 창출에 대해서도 저변 확대에 투입되는 비용은 (SK텔레콤이) 감수할 생각이고, 고객의 가치 관점에서 유료화 할 때가 오면 밝히겠다"고 덧붙였다.

김용훈 SK텔레콤 AI 서비스사업부장도 "고객 사용량과 사용 패턴, 만족도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하고 유료화 의사 확인도 필요하다"며 "기능을 확대하고 추가하면서 시장에서 유의미한 상품이라는 확신이 생길 때 유료화를 진행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퍼플렉시티는 실리콘밸리에 위치한 SKT 자회사 '글로벌 AI 플랫폼 코퍼레이션(이하 GAP Co.; Global AI Platform Co.)'에 투자할 예정이다. 양사의 상호 투자는 AI 사업 및 서비스뿐 아니라 기술 협력까지 망라한다는 점에서도 의미가 크다. SK텔레콤과 GAP Co.는 연내 베타 버전을 미국 시장에 선보이는 것을 목표로 PAA를 개발하고 있으며, 퍼플렉시티는 PAA의 검색 파트너로 협력한다.

특히 미국 진출에 대해 정석근 SK텔레콤 글로벌AI테크사업부장은 "미국 현지 통신사와 논의 중"이라며 "특정한 분야에서 심도 있는 서비스를 준비해 모두가 쓸 수 있는 접근성을 보장하려고 한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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