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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바이오 이마트 노브랜드, 라오스에 첫 깃발···해외사업 다각화 속도

유통·바이오 채널

이마트 노브랜드, 라오스에 첫 깃발···해외사업 다각화 속도

등록 2024.12.05 11:40

조효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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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오스 노브랜드 1호점 조감도/사진=이마트 제공라오스 노브랜드 1호점 조감도/사진=이마트 제공

이마트가 라오스에 노브랜드 1호점을 오픈하며 해외사업 다각화에 나선다.

이마트는 라오스 비엔티안 시빌라이 지역에 153평 규모의 '노브랜드 1호점'을 6일 개점한다. 베트남과 필리핀에 이어 이마트가 3번째로 진출하는 동남아시아 국가다. 이번 오픈은 국내 유통업체 중 최초 라오스 진출이다.

라오스 노브랜드 1호점은 가맹 사업자가 현지 기업과 계약한 후 가맹 사업 및 브랜드 운영권을 라이센싱하는 마스터 프랜차이즈 방식으로 운영될 예정이다. 이마트는 지난 2월 엘브이엠씨홀딩스(코라오그룹)의 투자회사인 'UDEE.CO.,Ltd'와 지난 2월 라오스 진출 계약을 체결했다.

라오스는 전체 인구 750만명으로, 캄보디아/태국/미얀마/중국/베트남 등 5개국으로 둘러 쌓인 내륙국이다. 아직 소형 마켓 및 재래시장 중심의 문화로, 체계적인 대형 유통망이 없어 잠재력이 큰 시장으로 평가받고 있다.

이마트는 라오스 노브랜드 1호점을 올인원 쇼핑이 가능한 '생활 밀착형 로드샵'으로 오픈한다. 번화가 대형 쇼핑몰이 아닌 주거지 근교 로드샵으로 선보여, 주민들의 편리성을 극대화하겠다는 의도다. 노브랜드가 오픈하는 시빌라이는 중산층 인구 밀집 지역이자 라오스 국립대학생이 거주하는 지역으로, 젊고 트렌디하며 구매력이 높은 지역이다.

라오스 내 주류문화로 자리 잡은 한류 열풍에 따라, 상품 개수만 1천여가지에 달하는 등 최대 규모의 한국 상품을 선보인다. 현지에서 흔히 볼 수 없었던 1+1 할인 행사와 같은 한국형 프로모션도 적극 도입한다.

또 '생활 밀착형 로드샵'의 컨셉에 맞게 파트너사가 운영하는 푸드코트와 생활용품 매장까지 동시에 오픈한다. 라오스 내 대규모 쇼핑몰이 많이 없는 상황에서, 다양한 업태의 결합을 통해 라오스 국민들에게 더 큰 혜택을 제공할 계획이다.

향후 이마트는 노브랜드 매장만 5년 내 약 20여개 점을 오픈, 라오스 시장 공략을 더욱 가속화 할 계획이다. 해외 점포 오픈은 물론, 전 세계 해외 유통사와 협업을 통해 노브랜드 상품 수출을 더욱 확대할 방침이다.

이마트 최종건 해외사업 담당은 "이마트가 큰 노력 끝에 라오스 노브랜드 1호점을 오픈, 라오스 국민들에게 K-유통을 선보이게 됐다"며 "이마트는 해외사업 다각화를 통해 K-유통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해외 국민들에게 양질의 상품/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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