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일 한국거래소는 삼성자산운용의 'KODEX 미국S&P500데일리커버드콜OTM' ETF와 신한자산운용의 'SOL전고체배터리&실리콘음극재' ETF를 신규 상장한다고 밝혔다.
삼성자산운용의 'KODEX 미국S&P500데일리커버드콜OTM' ETF는 S&P500 지수의 1% OTM(외가격) 콜옵션을 매일 매도하는 커버드콜 전략을 활용한다. 커버드콜은 기초자산을 매수하는 동시에 콜옵션을 매도해 얻은 프리미엄으로 현금 흐름을 창출하는 전략이다. 월분배 커버드콜 ETF에 대한 투자자 수요를 기반으로 콜옵션 매도를 통한 분배와 함께 일정 부분 기초지수 상승에 참여할 예정이다.
신한자산운용의 'SOL 전고체배터리&실리콘음극재' ETF는 2차전지 성능개선에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전고체배터리 및 실리콘음극재 기업에 투자하는 패시브 상품이다. 유가증권시장 및 코스닥 시장에 상장된 종목 중 ▲하드웨어 ▲자본재 ▲소재에 속하는 조건이다. 이외에도 시가총액 3000억원 미만, 60영업일 평균 거래대금 50억원 미만인 종목은 대상에서 제외된다.
두 종목의 1좌당 가격은 각각 1만원이다. 운용 보수는 각각 KODEX 미국S&P500데일리커버드콜OTM ETF가 0.25%, SOL전고체배터리&실리콘음극재 ETF가 0.45%다.
한국거래소 관계자는 "환노출 ETF 상품 특성상 ETF 편입 자산에 대한 별도의 환헤지를 하지 않으므로 향후 환율 변동 위험에 노출 가능하다"며 "총보수 이외에 기초지수 사용료, 매매비용, 회계감시 비용 등의 기타 비용이 추가로 발생할 수 있음에 주의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뉴스웨이 김다혜 기자
kdh0330@newsway.co.kr
저작권자 © 온라인 경제미디어 뉴스웨이 ·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