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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바이오 이마트-홈플러스 엇갈린 명암···사모펀드와 오너체제 차이?

유통·바이오 채널

이마트-홈플러스 엇갈린 명암···사모펀드와 오너체제 차이?

등록 2025.03.10 16:50

김제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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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생절차' 홈플러스, 자금 회수 초점오너 체제 이마트, 신규 출점·부지 확대MBK 책임론 제기···대금 지급·영업 정상화↑

이마트-홈플러스 엇갈린 명암···사모펀드와 오너체제 차이? 기사의 사진

대형마트 2위 홈플러스가 기업회생 절차에 돌입한 반면 2023년 마이너스 영업이익을 기록하며 최악의 한해를 보냈던 1위 이마트는 오너경영 체제 아래 성장 전략을 내놓고 도약에 나서는 등 양사가 뚜렷한 명암을 보이고 있다.

10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사모펀드 운용사 MBK파트너스는 홈플러스의 신용등급이 하향 조정되자 지난 4일 회생절차를 신청했다. 서울회생법원은 홈플러스의 선제적 구조조정을 지원하기 위해 신청 당일 11시간 만에 회생절차 개시결정 및 사업계속을 위한 포괄허가를 승인했다.

서울회생법원은 신용등급 하락으로 금융조달 비용 상승이 우려되고, 재무구조 개선이 없으면 오는 5월경 자금부족 사태가 발생할 우려가 있다고 봤다. 사업계속을 위한 포괄허가는 매입·매출 등 상거래 대금과 가맹점주 대금, 직원 급여 등을 지급하며 회생절차를 밝는 과정이다.

홈플러스 관계자는 "전년 대비 주요 재무지표가 개선되고 중장기 사업기반 구축돼 각종 사업지표 역시 개선되면서 향후 매출 및 영업수익성이 지속 개선될 것으로 기대됐다"며 "이번 신용평가에서 신용등급이 하락할 것이라고는 예상하지 못했다"고 해명했다.

홈플러스는 기업회생 신청과 함께 ▲대형마트 규제 ▲온라인 채널로의 수요 이동 ▲대형 이커머스 업체의 성장 등 외부 환경이 영향을 미쳤다고 밝혔다. 특히 지난 2012년 개정된 유통산업발전법에 따라 대형마트의 월 2회 의무휴업일과 영업시간 및 출점 제한 등이 규제된 가운데 코로나 이후 온라인 시장이 성장하면서 대형마트가 타격을 받았다는 분석이다.

다만 업계에서는 이번 사태를 두고 사모펀드 체제의 한계라는 해석이 나온다. 대형마트 산업이 위기에 빠진 상황에서 성장 전략을 마련하는 대신 투자금 회수와 인수 차입금 상환에 급급했다는 지적이다.

이 같은 차이는 비슷한 환경에 처한 경쟁사와 비교하면 더욱 극명하다.

지난주 정용진 신세계그룹 회장 취임 1년차를 맞아 본업 경쟁력을 강화하고 성장 페달을 밟겠다는 계획을 내놨다. 올해 수도권에 이마트 점포 3개, 오는 2027년까지 신규 점포 3개 이상을 연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신규 부지 5곳 이상을 확보했다.

반면 홈플러스는 MBK파트너스에 인수된 뒤 점포 매각 후 폐점 혹은 재임차하는 방식으로 자산 유동화 작업을 해왔다. 이 기간 점포는 14개를 폐점, 마지막 신규 점포는 2016년 파주운산점이다. 매각 대금 등은 인수를 위한 차입금(인수금융)에 주로 사용된 것으로 알려졌다.

위기 대응을 위한 사업 전략도 달랐다. 이마트는 CJ와 물류 협업을, 알리바바와 합작법인을 만들어 온라인 경쟁력을 강화하고, 스타필드·트레이더스·이마트24 등 사업 다각화로 마트 사업의 부진을 보완했다. 홈플러스의 경우 2022년부터 점포 재단장을 통해 그로서리 전문점인 메가푸드마켓 전환에 집중하고 있지만, 반등을 꾀하기엔 역부족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홈플러스 관계자는 "메가푸드마켓 점포 매출이 연평균 20% 증가하는 등 오프라인 매장 재활성화에 성공했고, 맞춤배송과 즉시배송 등 온라인 배송경쟁력을 강화했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그동안의 홈플러스 경영 전략에 대한 MBK파트너스의 책임론도 제기된다. 앞서 MBK가 지난 2015년 홈플러스를 7조2000억원에 인수했는데, 인수금융으로 약 2조7000억원을 들였다. 이는 막대한 이자비용 부담으로 이어졌다. 홈플러스가 부담한 이자비용은 ▲2021년 회계연도 2658억원 ▲2022년 회계연도 2028억원 ▲2023년 회계연도 3025억원이다.

홈플러스는 현재 회생절차를 밟으면서 정상적인 영업활동을 이어가기 위해 전력을 다하고 있다. 홈플러스는 소상공인·영세업자·인건비성 회생채권을 우선 지급하고, 대기업 채권도 분할 상환, 대금 정산 지연으로 협력사가 긴급자금 대출을 받을 경우 이자도 지급하겠다고 밝혔다. 오는 14일까지 상세 대금 지급 계획을 통해 소통을 이어나간다는 계획이다.

홈플러스 관계자는 "소상공인과 영세업자를 포함한 모든 협력사들이 이번 회생절차로 인해 피해를 입지 않도록 할 것"이라며 "일반상거래 채권 지급을 완료해 협력사들의 불안과 불편을 최소화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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