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 공약 따라 문화 콘텐츠 수출 본격 지원 중국·동남아 시장 공략과 실용외교 기대감 고조ESG·디지털 혁신 및 맞춤형 해외 진출 정책 확대
이재명 대통령은 4일 취임식에서 "문화가 꽃피는 나라를 만들겠다"며 "K-팝, K-드라마, K-무비, K-뷰티, K-푸드까지 한국 문화가 세계를 사로잡고 있다. 적극적 문화예술 지원으로 세계 표준을 다시 쓸 문화강국, 글로벌 소프트파워 5대 강국으로 도약하겠다"고 선언했다.
이와 함께 대선 공약집을 통해 K-컬처 산업 시장 규모를 2030년까지 300조원으로 확대하고, 문화수출 50조원 달성을 목표로 제시했다. 이를 위해 문화산업 전 단계에 대한 국가 지원 확대, 인프라 및 R&D 투자, 콘텐츠 불법유통 차단, 인재 육성, 해외 진출 촉진 등을 아우르는 정책이 대거 담겼다.
이 대통령의 공약은 패션·뷰티 산업과 특히 긴밀하게 연결돼 있다. 우선, 수출 역량이 취약한 중소·벤처기업을 위한 '수출 바우처' 확대, 통관·인증 절차 간소화, 글로벌 마케팅 지원 등 실질적 해외 진출 지원책이 대거 담겼다. 산업별 AI·디지털 전환, K-바이오스퀘어 등 뷰티-바이오 융합산업 육성, 친환경·ESG 경영 전환에 대한 정책 금융과 세제 지원도 포함된다.
또 대외 환경과 관련해 '실용외교'를 기조로 한중 관계 정상화, 단체관광 재개, 문화교류 확대 등 수출 시장 다변화에도 힘이 실릴 전망이다.
이미 국내 기업들은 발빠르게 중국시장 재공략을 준비 중이다. 최근 LG생활건강, 아모레퍼시픽, 애경산업 등 주요 K-뷰티 기업들은 중국 현지 행사 개최, 신제품 런칭, 라이브커머스 강화 등으로 시장 회복의 기회를 노리고 있다. 중국 시장은 여전히 한국 화장품 수출의 1위 지역이다. 지난해 3조5000억원 규모(전체의 25%)를 기록했다. 중국 단체관광 무비자 허용 등 리오프닝 정책도 3분기부터 본격 시행될 예정이라 면세점·유통채널에도 긍정적 파급효과가 예상된다.
패션 업계 역시 중국·동남아 등 신흥시장에서 '프리미엄 전략' '현지화' '생산거점 다변화' 등으로 시장 점유율 확대를 시도하고 있다. 이랜드, F&F 등은 이미 중국 매출이 연간 1조원을 상회한다. 새 정부의 대중 외교 기조와 수출 촉진 정책이 본격화될 경우, 패션·뷰티 기업의 글로벌 확장에도 한층 탄력이 붙을 것으로 업계는 기대한다.
반면, 규제 환경 변화에 대한 우려도 공존한다. 이 대통령은 온라인플랫폼법 제정, 배달앱 수수료 상한제, 프랜차이즈 가맹점주 집단협상권 보장 등 '유통공정화' 기조도 공약했다. 대형마트 의무휴업 공휴일 지정 등 오프라인 유통규제 강화가 예상되지만, 업계는 실효성 논란과 소비자 불편, 글로벌 기업과의 역차별 우려 등 해소가 선결과제로 남았다고 지적한다. 실제로 이커머스·유통업계는 새로운 규제 시행에 따른 시장 혼란과, 경쟁력 약화 가능성에 주목하고 있다.
환경·ESG 이슈도 정책의 주요 축이다. 이재명 정부는 탄소중립, 플라스틱 감축, 친환경 포장재 도입 등 녹색 전환을 강하게 추진할 방침이다. K-뷰티 산업에서도 비건·클린 뷰티, 재생 용기·원료 확대, 탄소 저감 등 지속가능 경영이 기업 생존의 필수 요건이 되고 있다.
업계에서는 무엇보다 '실행력'과 '정책 체감도'가 중요하다고 입을 모은다. 전 정부에서도 수출 지원 프로그램, 규제 완화 방안이 쏟아졌지만 실제 현장에선 대기업 중심 지원, 복잡한 인증·통관, 현지화 실패 등 체감도가 낮았다는 지적이 많았다. 중국 등 주요 수출시장의 내수 부진, 소비 패턴 변화, C커머스(중국 전자상거래)와의 경쟁 격화, 관광객 소비력 약화 등 구조적 변수도 여전하다.
이재명 정부의 K-컬처 육성 청사진이 패션·뷰티 산업의 실질적 성장으로 이어지려면, 단기적 정책 부양을 넘어 산업생태계의 질적 고도화와 글로벌 경쟁력 확보가 병행돼야 한다는 목소리가 크다. 단순한 수출 확대 지원을 넘어, 창작자·중소 브랜드의 해외 시장 성공 경험 확대, 맞춤형 인증·마케팅 지원, R&D 투자, AI·바이오 등 미래기술 접목, 글로벌 문화 인프라 확충 등 전방위적 체계가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정연숭 단국대 교수는 "중국과의 관계 개선, 문화산업 수출 지원 등 정책 효과가 시장에 긍정적으로 반영될 수 있다"며 "다만 수출 통계 등 단기 실적에만 치중하면 오히려 글로벌 경쟁에서 뒤처질 수 있다. 정책의 실행력과 산업 생태계의 내실화가 병행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뉴스웨이 양미정 기자
certain@newsway.co.kr
저작권자 © 온라인 경제미디어 뉴스웨이 ·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