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발 관세 및 경쟁 심화로 경영환경 악화가전·전장·공조 사업은 매출·이익 사상 최고치TV사업은 마케팅비 증가 등으로 영업손실
LG전자는 25일 올해 2분기 연결기준 매출액 20조 7352억원, 영업이익 6394억원의 확정실적을 발표했다. 전년대비로 보면 매출액은 4.4% 줄었다. 같은 기간 영업이익은 46.6% 감소해 1년새 절반 가까이 급감했다.
전사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주요 시장 수요부진에 미국 통상정책 변화에 따른 관세 부담과 시장 경쟁심화 등 비우호적 경영환경이 이어지며 전년 동기 대비 줄었다. 물류비 등 전년 대비 증가한 비용 요인에도 영향을 받았다.
사업별로 보면 생활가전(HS사업본부)과 전장(VS사업본부), 냉난방공조(ES사업본부) 사업은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늘었다. 이들 3개 사업본부는 나란히 2분기 기준 매출액과 영업이익 최대치를 기록했으며 특히 전장 사업은 전 분기를 통틀어 역대 최대 매출액과 영업이익을 보였다.
다만 MS사업본부 사업은 TV 판매 감소와 이에 대응하기 위한 마케팅비용 증가의 영향으로 적자 전환했다. webOS 플랫폼 기반 광고·콘텐츠 사업은 꾸준히 수익을 내며 사업 기여도를 높이고 있다.
우선 HS사업본부는 2분기 매출액 6조5944억원, 영업이익 4399억원을 기록했다. 이는 전년대비 각각 2.8%, 2.5%씩 늘어난 수준이다. 가전 수요 감소와 관세 및 해상운임 부담에도 불구하고 세계 최고 수준의 사업 경쟁력을 기반으로 2분기 최대 실적을 달성했다. 프리미엄 시장에서의 리더십을 이어가는 동시에 볼륨존 영역을 공략하는 '투트랙 전략'이 주효했다. 제품과 서비스를 결합한 구독 사업의 고속 성장도 지속되는 추세다. 관세, 물류비 등 비용 증가 요인에 대응해 실시한 생산지 최적화와 원가경쟁력 개선 노력 등도 수익성 확보에 기여했다.
MS사업본부는 2분기 매출액 4조3934억원, 영업손실 1917억원을 기록했다.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13.5% 줄었고 영업이익은 적자 전환했다. 시장 수요 감소에 TV 판매가 줄었고, 경쟁 심화에 대응하기 위한 판가 인하 및 마케팅비 증가 등이 수익성에 영향을 줬다.
전장 사업은 2분기 매출액이 전년대비 5.8% 증가한 2조8494억원, 영업이익이 1년 전보다 52.4% 증가한 1262억원을 기록했다. 매출과 영업이익 모두 전 분기를 통틀어 최대치를 기록했다. 어려운 환경에서도 안정적 수주잔고를 기반으로 성장을 이어갔으며, 유럽 지역을 중심으로 고객사 차량 판매 증가도 이어졌다.
냉난방공조 사업은 2분기 매출액 2조6442억원, 영업이익 2505억원을 기록했다. 이는 각각 전년동기대비 4.3%, 0.6% 증가한 수준으로 2분기 기준 최대 실적을 달성했다. 국내 가정용 에어컨 수요 증가에 대응해 판매가 늘었다. 상업용 및 산업·발전용 분야에서도 신규 사업기회 발굴이 이어지며 매출 성장에 기여했다. 수익성 측면에서는 매출 성장에 따른 영업 레버리지 효과로 영업이익 역시 전년 동기 대비 늘었다.

뉴스웨이 정단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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