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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식지 않는 배그 열풍···크래프톤, 상반기 '최대 실적' 쾌거

IT 게임

식지 않는 배그 열풍···크래프톤, 상반기 '최대 실적' 쾌거

등록 2025.07.29 16:10

임재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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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반기 매출 1조5362억·영업이익 7033억원신규 IP 개발 및 퍼블리싱 전략 고도화전략적 투자로 글로벌 영향력 확장 지속

크래프톤이 올해 상반기 PUBG IP(지식재산권) 장기 흥행에 힘입어 '역대급' 성적표를 받아 들었다. 회사는 최고급 자동차 브랜드, 세계적인 아티스트와의 협업을 통해 하반기에도 견조한 성장세를 이어간다는 구상이다.

크래프톤은 2025년 2분기 매출 6620억원, 영업이익 2460억원을 기록했다고 29일 공시했다. 이는 전년 동기와 비교해 각각 6.4%, 25.9% 줄어든 수준이다. 지난해 역대급 실적을 기록한 데 따른 기조효과라고 회사는 설명했다.

상반기 기준으로는 매출 1조5362억원, 영업이익 7033억원을 기록했다. 반기 기준 역대 최대치다. 크래프톤 관계자는 "PUBG IP 프랜차이즈의 안정적 성과 덕"이라고 강조했다.

크래프톤이 올해 상반기 반기 기준 최대 실적을 기록했다. 그래픽=박혜수 기자크래프톤이 올해 상반기 반기 기준 최대 실적을 기록했다. 그래픽=박혜수 기자

사업 부문별로 보면 상반기 ▲PC 5432억원 ▲모바일 9600억원 ▲콘솔/기타 330억원의 매출을 냈다.

PC 플랫폼에서는 'PUBG: 배틀그라운드'(PUBG: BATTLEGROUNDS, 이하 배틀그라운드) IP 중심의 성장세가 이어졌다. 지난 4월 캐릭터 업그레이드 시스템 '컨텐더'를 새롭게 도입하는 등 콘텐츠 다각화를 포함한 강력한 라이브 서비스가 주효했다.

모바일 부문 역시 X-Suit 등 성장형 스킨으로 유저의 호응을 끌어내며 매출에 큰 기여를 했다. '배틀그라운드 모바일 인도'(BATTLEGROUNDS MOBILE INDIA, 이하 BGMI)는 현지 유명 기업들과 협업을 통해 온·오프라인 전반에 걸친 브랜드 확장을 진행하고 있으며, 유저 맞춤형 마케팅 콘텐츠를 준비하는 등 현지 최적화 전략을 통해 BGMI 이용자 저변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하반기에는 프랑스 최고급 자동차 브랜드 '부가티'(Bugatti)와 세계적 아티스트 '에스파'(aespa) 등 글로벌에서 강력한 영향력을 발휘하는 IP와의 고(高)가치 컬래버레이션으로 게임 이상의 문화적 경험을 제공하는 데 주력할 방침이다.

배틀그라운드 IP의 플랫폼 및 장르 확장도 본격화한다. 탑다운 전술 슈팅 신작 'UBG: 블라인드스팟'(PUBG: BLINDSPOT)은 8월 독일에서 개최하는 게임스컴(gamescom)을 통해 글로벌 이용자들에게 선보이며, 익스트랙션 슈팅 장르 '프로젝트 블랙버짓'(Project Black Budget)은 하반기 비공개 알파 테스트를 앞두고 있다.

크래프톤은 IP의 글로벌 성공을 견인할 핵심 전략으로 퍼블리싱을 강조하며, 신규 프랜차이즈 IP 발굴에 적극 투자하고 있다. 연초 제시한 'Big 프랜차이즈 IP' 확보를 통한 5개년 중장기 계획에 맞춰, 우수한 제작 리더십과 개발팀을 확보하고 총 13개 게임을 포함한 신작 파이프라인을 가동 중이다.

퍼블리싱 전략 고도화를 통한 IP 성장에도 박차를 가한다. 특히 유연하고 확장성 높은 2nd Party Publishing(2PP) 체계를 구축한다. 지난 25일 체험판을 공개한 EF 게임즈의 차량 기반 아레나 배틀 장르 '라이벌즈 호버 리그'(Rivals Hover League)를 비롯해 다수의 2PP를 추진하고 있다.

인공지능(AI) 원천 기술 확보와 게임 서비스 적용을 통해 게임 산업의 미래를 제시하기 위한 혁신도 계속된다. 크래프톤은 대규모 언어 모델(Large Language Model, 이하 LLM)을 기반으로 한 AI 에이전트의 게임 수행 능력을 평가하는 벤치마크 'Orak'을 공개했으며, 이를 기반으로 LLM 에이전트 설계 역량의 향상을 도모할 계획이다.

또한, SK텔레콤과 공동으로 개발한 Post-training 기법을 공개하고, 이를 7B(70억개 파라미터) 규모의 오픈소스 추론 특화 언어 모델(Language Model) 3종에 적용한 결과물을 선보였다. 향후 독자적 학습 기법을 적용해 추론 정확도와 효율성을 동시에 확보하고, 고난도 추론이 필요한 게임으로 확장하는 등 게임 AI 기술 고도화에 활용할 예정이다.

지속 성장을 위한 동력 확보에도 속도를 내고 있다. 글로벌 애드테크 분야의 성장성과 크래프톤과의 시너지를 고려해 올해 4월 넵튠을 인수한 데 이어, 지난달에는 일본의 3대 종합광고 회사 중 하나로 300편 이상의 애니메이션 제작위원회에 참여해온 ADK그룹에 전략적 투자를 진행했다.

또한 미국의 스튜디오 '일레븐스 아워 게임스'(Eleventh Hour Games)를 인수하고, 액션 RPG(역할수행게임) 장르의 대표적 IP 중 하나인 '라스트 에포크'(Last Epoch)를 확보하는 등 글로벌 시장에서의 영향력을 한층 강화해 나갈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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