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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 "3년 내 AI 기기 10억대로 확산"···AI 홈 혁신 선언한 삼성전자

산업 전기·전자 IFA 2025

"3년 내 AI 기기 10억대로 확산"···AI 홈 혁신 선언한 삼성전자

등록 2025.09.04 18:00

베를린=

정단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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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세계 가정 10억대 AI 기기 확산 자신감맞춤형 경험 제공하는 '앰비언트 AI' 지향갤럭시 AI, 가전·TV 연결로 AI 홈 생태계 구현

삼성전자 DA사업부장 김철기 부사장이 독일 베를린 '메세 베를린'에서 열리는 유럽 최대 가전전시회 'IFA 2025'를 하루 앞둔 4일 개최된 삼성 프레스 컨퍼런스에서 기조 연설을 하고 있다. 사진=삼성전자 제공삼성전자 DA사업부장 김철기 부사장이 독일 베를린 '메세 베를린'에서 열리는 유럽 최대 가전전시회 'IFA 2025'를 하루 앞둔 4일 개최된 삼성 프레스 컨퍼런스에서 기조 연설을 하고 있다. 사진=삼성전자 제공

"향후 3년 내 10억대의 삼성전자 AI 기기가 전 세계 가정에 확산될 것입니다"(김철기 삼성전자 DA사업부장 부사장)

삼성전자가 일상을 더 자유롭고 편리하게 만드는 'AI 홈' 비전과 신제품들을 공개하며 AI 생태계 확장에 나섰다. 특히 삼성전자는 자사의 AI 홈이 맞춤형 경험을 제공하는 '앰비언트(Ambient) AI'를 지향하는 만큼 고객들의 일상 속으로 빠르게 스며들어갈 것이라고 자신감을 드러냈다.

김철기 부사장은 4일(현지시간) 독일 베를린에서 열리는 유럽 최대 가전 전시회 'IFA 2025' 개막에 앞서 진행된 '삼성 프레스 콘퍼런스'를 통해 "삼성 AI 홈 경험은 전에 없던 빠른 속도로 고객들의 일상이 될 것"이라며 삼성의 AI 홈 리더십을 강조했다.

'삼성 프레스 콘퍼런스'는 '메세 베를린(Messe Berlin)' 내 단독 전시장인 '시티 큐브 베를린(City Cube Berlin)'에서 전 세계 미디어와 파트너 등 약 8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삼성전자는 이날 행사에서 유기적으로 연결된 삼성전자의 AI 제품을 기반으로 사용자를 이해하고 상황에 맞춰 딱 필요한 해결책을 제안하는 AI 홈을 소개했다.

삼성 AI 홈은 사용자의 눈에 띄진 않지만 온도·조명·소리·움직임 등 사용자 환경과 행동 패턴까지 파악하고 이해하며 자연스럽게 우리 일상의 일부가 돼 실시간으로 맞춤형 경험을 제공하는 '앰비언트 AI'를 지향한다고 설명했다.

일상을 더 쉽고 편리하게···'AI 홈'


김철기 부사장은 고객이 생각하는 '집'에 대한 역할과 요구를 철저히 분석해 편리함, 돌봄, 효율과 안전의 4가지 AI 홈 핵심 경험을 정의했다고 설명했다. 또 이를 '앰비언트 AI' 기반으로 구현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AI 홈'은 사용자 상황에 맞는 제안하고 동작을 수행해 사용자의 개입을 최소화하고 사용자의 일상을 더욱 '편리하고 여유롭게' 만든다.

아침이 되면 갤럭시 스마트폰에 탑재된 '나우 브리프(Now Brief)'를 통해 날씨와 스케줄을 확인하고, 평소 사용자의 습관에 맞춰 에어컨과 조명이 스스로 작동하도록 할 수 있다. 사용자가 집을 비우면 집 안 에너지 사용을 최소화하고 보안 모드를 활성화 한다.

삼성전자는 올해 비스포크 AI 가전에 직관적이고 편리한 제품 사용 경험을 제공하는 'One UI'를 적용했다. 앞으로 모바일과 TV는 물론 AI 가전에서까지 '나우 브리프' 등 일관된 AI 경험을 제공할 예정이다.

'AI 홈'은 ▲패밀리 케어 ▲펫 케어 기능 등 가족 구성원들의 일상이 더욱 '안전하고 건강하게' 유지할 수 있도록 돕는 돌봄 경험을 제공한다.

'패밀리 케어'는 따로 부모님이 떨어져 살아도 집안의 연결된 가전, 스마트폰 등의 사용 패턴에 이상 징후가 있거나 동작이 일정 기간 감지되지 않으면, 안부를 확인할 수 있도록 알림을 제공하는 서비스다.

또 로봇청소기를 통해 집안을 모니터링할 수도 있다. '펫 케어' 서비스는 집을 비운 사이 반려 동물의 짖음이 감지되면 진정에 도움이 되는 콘텐츠를 재생하기도 한다.

삼성 AI 홈은 집 안 에너지 절약에도 도움을 준다. 고효율 AI 가전과 스마트싱스의 에너지 절약 기능을 연계하면 냉장고는 최대 15%, 세탁기는 최대 70%, 에어컨은 최대 30%의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다.

제품 사용성·성능 혁신한 비스포크 AI·비전 AI·갤럭시 AI


삼성전자는 이날 행사에서 가전, TV, 모바일 각 제품에 탑재돼 성능을 혁신할 뿐만 아니라 개인화된 경험을 제공하는 ▲가전의 비스포크 AI ▲영상 디스플레이의 비전(Vision) AI ▲모바일의 갤럭시 AI를 소개하고 이를 탑재한 신제품을 대거 선보였다.

삼성전자는 가전 제품에 탑재된 '비스포크 AI'가 사용자의 라이프스타일과 필요에 맞춘 최적화된 가전 경험을 제공한다고 설명했다.

삼성전자는 이날 행사에서 '비스포크 AI'로 한층 강력해진 2025년형 로봇청소기 신제품을 공개했다. 올해 하반기 출시 예정인 이 제품은 100도로 끓인 물로 만들어낸 고온 스팀으로 물걸레 표면 세균을 99.999% 살균하는 '스팀 청정스테이션'이 적용돼 물걸레 냄새를 줄여주는 등 깨끗한 제품 관리를 도와준다.

'RGB 카메라'와 'IR LED 센서'를 탑재해 무색의 투명한 액체까지 인식할 수 있고, 사용자 설정에 따라 액체가 있는 구역을 물걸레로 청소하거나 회피할 수도 있다.

또 요리 중 발생하는 냄새와 연기를 흡입하는 팬과 필터를 내장한 '후드 일체형' 인덕션 신제품도 소개했다.

삼성전자는 사용자의 요구를 이해하고 상호작용하며 도움을 제공하는 '비전 AI 컴패니언'을 소개했다.

비전 AI 캠패니언은 사용자와의 자연스러운 대화를 통해 TV에서 상영중인 콘텐츠 정보를 제공하고, 다양한 질문 대해 그 맥락을 이해하고 가장 적절한 답변을 제공한다.

이어 다양한 혁신 디스플레이 제품도 소개했다. 새롭게 출시한 '마이크로 RGB TV'는 115형 대형 스크린에 100㎛ 이하 RGB(빨강, 초록, 파랑) LED를 초미세 단위로 배열한 RGB 컬러 백라이트를 적용한 제품이다.

내장 배터리를 탑재해 어디서든 무선으로 사용 가능한 이동형 스크린 '더 무빙스타일(The Movingstyle)'과 18시간 사용 가능한 배터리와 바퀴, 손잡이까지 내장돼 이동성이 뛰어난 스피커 '사운드 타워'도 소개했다.

삼성전자는 모바일의 '갤럭시 AI'가 가전, TV와 긴밀히 연결돼 사용자 중심의 AI 홈 생태계 구현에 기여한다고 강조하며 최신 갤럭시 AI를 탑재한 신제품을 선보였다.

김철기 부사장은 "삼성전자는 사용자를 스스로 이해해 알아서 맞춰주는 'AI 홈'을 현실로 만들어가고 있다"며 "삼성의 혁신 제품과 AI 기술로 완성된 'AI 홈'에서 쉽고 편리하며 우리의 삶을 안전하게 지켜주는 미래를 지금 바로 누릴 수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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