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물 주민등록증 본인 확인 서비스 차질인뱅 일부 주담대 등 비대면 업무 제동은행 지점도 "혼란"···금융사 대응책 고심
29일 금융권에 따르면 지난 26일 국가정보자원관리원 화재 여파로 현재 실물 주민등록증을 통한 본인 확인 서비스 및 이를 활용한 업무 처리가 불가능하다. 주민등록증 기반 비대면 업무는 비대면 신규 입출금 계좌 개설, 비밀번호 재등록, 인증수단 발급 등이 있다.
현재 장애가 발생하기 이전에 발급된 모바일 신분증(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외국인등록증)과 실물 운전면허증으로 본인확인만 가능하다. 여권과 외국인등록증을 통한 본인 확인 또한 제한됐다가 일부 은행부터 순차적으로 정상화되고 있다.
화재 복구 작업이 완료되기 전까지는 이와 같은 불편이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금융권 한 관계자는 "내부적으로 현 상황에 대응하고자 비상대응 체계 등을 마련하고 있지만 정부 전산망이 회복될 때까지는 고객들의 불편은 이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비대면 업무를 중심으로 운영하는 인터넷전문은행들은 비상에 걸렸다. 특성상 창구가 없어 대면 업무 처리도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카카오뱅크는 주택담보대출과 전세대출의 경우 공공 마이데이터 대신 고객이 관련 실물 서류 이미지를 올리는 방식으로 대출 심사를 진행한다. 케이뱅크는 화재 직후 개인사업자대출과 아파트담보대출이 중단됐으나 현재는 정상 취급 중이다. 토스뱅크는 주담대 등 일부 상품 심사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시중은행들도 혼란을 겪는 건 마찬가지다. 은행 일부 지점들은 입구에 국가정보자원관리원 화재로 인한 은행 이용에 제한이 있을 수 있는 점을 고지하고 있다. 부동산 거래나 생활비 등을 마련하고자 했던 금융 소비자들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공공 마이데이터 서비스가 중단되며 심사에 이를 활용하는 일부 신용대출 및 주담대 상품의 신청이 중단됐기 때문이다.
한 시중은행 관계자는 "급한 업무는 영업점에서 대면으로 처리하는 걸 권하지만 정부 전산망 문제로 실물 서류 발급도 어려울 수 있다"며 "일부 신분증으로만 본인 확인이 돼 고객 불만이 적지 않다"고 토로했다.
금융사들은 대응책 마련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신한금융지주는 이날부터 영업점과 콜센터를 중심으로 화재 사고로 처리하지 못한 업무 지원에 나섰다. 우리금융지주, KB금융지주도 화재 직후 비상대응체계를 가동 중이다.
하나은행은 은행장 직속 '국정자원 대응 태스크포스팀(TFT)'을 조직해 대응에 나선다. 사업 그룹별 영향을 점검해 전 직원에게 안내사항을 배포하고 영업점에서 활용할 소비자 응대 매뉴얼도 마련했다.
한편 정부 전산망 복구까지는 시일이 걸릴 것으로 예상된다. 행정안전부에 따르면 이날 자정 기준 화재로 인해 중단됐던 647개 서비스 중 총 47개 서비스가 복구됐다. 이는 전체의 7.3% 수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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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웨이 문성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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