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하나금융, '금융소비자보호헌장' 선포···함영주 "소비자보호 최우선 가치"

금융 금융일반

하나금융, '금융소비자보호헌장' 선포···함영주 "소비자보호 최우선 가치"

등록 2026.02.12 10:40

문성주

  기자

3월 정기 주주총회 의결 통해 '소비자보호위원회' 공식 출범

[DB 하나증권, 하나금융그룹 사진=강민석 기자 kms@newsway.co.kr[DB 하나증권, 하나금융그룹 사진=강민석 기자 kms@newsway.co.kr

하나금융그룹이 금융소비자 권익보호를 최우선 가치로 삼는 '금융소비자보호헌장'을 선포했다.

12일 하나금융은 함영주 회장을 비롯한 각 관계사 임직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금융소비자 중심으로의 인식 전환과 실천, 신뢰 강화를 정착해 나가고자 '금융소비자보호헌장' 선포식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헌장에는 ▲사전예방 중심의 소비자보호 체계 확립 ▲소비자 이익을 최우선으로 고려한 업무 수행 ▲신속‧공정한 민원해소 및 피해구제 ▲소비자 의견 경청을 통한 투명한 소통 ▲금융취약계층 지원 및 금융교육 확대 등 5대 핵심 실천 과제가 담겼다.

하나금융은 오는 3월 정기 주주총회 의결을 통해 지난해 10월 금융권 최초로 발표한 이사회 내 '소비자보호위원회'를 공식 출범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함 회장은 "금융소비자 중심의 기업문화 정착을 위해 소비자보호를 그룹의 최우선 가치이자 핵심 경쟁력으로 삼고 모든 역량을 쏟아 부어야 한다"며 "금융의 핵심은 결국 손님 신뢰에 있는 만큼 '금융소비자보호헌장'이 단순한 구호에 그치지 않도록 임직원 모두가 하나되어 실천해 나가자"고 강조했다.
ad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