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권 AI활용법 "AI 추천 상품 어때요?"···판매부터 소외계층 지원까지 금융권이 AI(인공지능)를 활용한 서비스 도입에 힘을 쏟고 있다. 디지털 시대를 뛰어 넘어 AI 발전이 급속도로 빨라지면서 AI를 기반한 서비스의 편의성·정확성 제고가 곧 경쟁력인 시대가 열렸기 때문이다. 금융권은 AI를 기반한 정보 제공은 물론 금융소비자 보호와 소외계층까지 아우르는 서비스를 속속 내놓는 모양새다. 먼저 KB금융은 그룹 차원에서 '그룹 공동 생성형 AI 플랫폼'을 구축하고 있다. 이번 공동 플랫폼이 출시되면 KB국
금융권 AI활용법 "덩치 키우고 전문성 높이고"···위상 달라지는 AI 조직 금융권의 AI 활용도가 높아지며 각 금융지주와 은행들이 AI 조직을 탄탄히 꾸려나가고 있다. 4대 금융지주와 은행들은 이미 지난해 말부터 AI 부서를 확대 개편하며 데이터 핵심인재 육성에 공을 들이는 모습이다. 특히 금융사들은 생성형 AI를 활용해 직원 업무 효율성을 높이거나 콜센터 등 고객 서비스에 적극 활용하고 있다. 비대면 서비스가 확대되는 가운데 AI를 활용한 서비스로 고객 편의성을 높인다는 계획이다. 우리은행은 최근 생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