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용 시리얼, 나트륨 함량 일반제품의 2배 이상
여름 노출 시즌을 앞두고 환상적인 몸매로의 변신을 유혹하는 다이어트용 시리얼 제품의 나트륨 함량이 일반 시리얼보다 최대 2배 이상 높은데다 열량도 별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문제 연구소인 컨슈머리서치가 체중조절용 시리얼 5개 제품을 포함한 총 4개사 18개 제품의 열량·나트륨을 조사한 결과 다이어트 시리얼이 일반 시리얼류에 비해 열량은 별 차이 없이 나트륨 함량만 월등히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고 4일 밝혔다.
컨슈머리서치에 따르면 시판되는 18개 제품 가운데 나트륨 함량이 가장 높은 제품은 다이어트용으로 최고의 시장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는 스페셜K였다. 스페셜K의 1회 제공량(40g)당 나트륨 함량은 무려 280mg에 달했다.
특히 농심켈로그의 스페셜K는 다른 일반 시리얼류에 비해서도 나트륨 함량이 가장 높아 다이어트 효과를 감소시킬 수 있다는 지적이다. 스페셜K가 일반 시리얼에 비해 가격이 2~2.5배 가량 높은 점을 감안하면 비싼 값을 치르고도 되레 나트륨 부작용을 우려해야 하는 상황인 셈이다.
이어 다이어트용인 슬림플러스(이마트), 스페셜레드크런치(농심켈로그), 라이트업(동서식품), 곡물시리얼(삼양사 큐원)의 나트륨 함량도 적지 않았다. 40g당 각각 슬림플러스는 270mg, 곡물시리얼은 250mg, 스페셜레드크런치 240mg, 라이트업 230mg등으로 일반 시리얼류의 평균 나트륨 함량치(209mg)를 크게 뛰어 넘었다.
나트륨 함량이 200mg이하로 낮은 제품은 이마트 자체 브랜드(PB) 오곡초코볼(113mg)과 동서식품 오곡코코볼(120mg), 오레오오즈(157.3mg), 아몬드후레이크(180mg), 후루트링(180mg)등 일반 시리얼 5개 제품뿐이었다.
이밖에도 다이어트 시리얼이지만 열량도 150kcal 내외로 일반 시리얼과 별 차이가 없었다. 다이어트 시리얼중 열량이 가장 높은 스페셜레드크런치(농심켈로그)는 40g당 열량이 156kcal로 가장 낮은 이마트 오곡초코볼(137kcal)과 비교하면 되레 14%나 높았다.
또한 가격은 이마트 판매가 기준으로 다이어트용인 큐원의 ‘곡물시리얼’이 100g당 1950원으로 가장 비쌌고 기본형인 농심켈로그 ‘콘푸로스트(680원)’와 3배 가량 차이를 보였다. 농심켈로그 ‘스페셜 레드크런치’(1540원), ‘스페셜K’(1450원)도 2배 이상 비쌌다.
최현숙 컨슈머리서치 대표는 “나트륨 과다 섭취는 고혈압, 뇌졸중, 심혈관질환 등 만성질환을 유발하는 것은 물론 짠 맛이 식욕을 증가시켜 비만의 요인이 되고 있다”며 “다이어트 목적이라면 열량과 함께 나트륨이 적은 제품을 선택해야 한다” 고 전했다.
김보라 기자 kin337@
뉴스웨이 김보라 기자
kin337@newsway.co.kr
저작권자 © 온라인 경제미디어 뉴스웨이 ·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