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일 한국신용평가에 따르면 올해 1∼10월 신용등급이 강등된 기업은 45개사(부도 1개사 포함)로 나타났다. 1998년 외환위기(61개사) 이후 가장 많은 규모다.
2008∼2009년 글로벌 금융위기가 닥쳤을 때도 신용등급 강등 기업은 각각 33개, 34개 정도였다.
나이스 신용평가는 올해 들어 10월까지 56개 기업의 신용등급을 내렸고, 한국기업평가는 1∼9월에 42개(부도 2개사 포함) 기업 등급을 하향 조정했다.
작년까지는 장기간 업황 부진을 겪어온 조선·해운·건설 업종의 신용등급 하락이 두드러졌지만 올해는 모든 업종에서 전방위적으로 등급 하락이 일어났다.
삼성그룹 계열사 중에서는 삼성엔지니어링, 삼성중공업, 삼성정밀화학의 신용등급이 하향 조정됐다.
두산그룹에선 두산건설, 두산인프라코어, 두산중공업, 두산엔진 등이, 포스코그룹에선 포스코플랜텍, 포스코건설, 포스코엔지니어링 등이 강등됐다.
SK에너지, SK인천석유화학, GS칼텍스, GS에너지 등 대기업 계열 석유화학 업체와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등 항공업체의 신용 등급도 떨어졌다.
신용등급이 떨어지면 기업들은 회사채 발행을 위해 고금리를 제시해야 하고, 이도 안 되면 은행으로 발길을 돌려야 한다.
자금 조달에 드는 비용이 늘어나고, 이에 따라 부실해지는 기업이 늘어날 수 있는 상황이 된 것이다.
또한 금융투자협회의 조사에 따르면 지난 9월부터 이달 6일까지 회사채는 6912억원 순상환됐다. 회사채 신규·차환 발행이 위축돼 기업들이 회사채로 조달한 금액(9조4695억원)보다 갚은 금액(10조1607억원)이 더 많았다는 뜻이다.
금융당국은 회사채 시장이 위축되면 부실기업 구조조정이 빨라지는 측면이 있지만, 신용 경계감이 지나치게 확산될 경우 우량기업의 자금 조달 비용까지 높아져 전체적으로 마이너스라고 설명했다.
안민 기자 peteram@
뉴스웨이 안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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