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어 사업부문 순매출 41조8064억원..전년대비 모두 증가
세계 1위 타이어 기업 브리지스톤이 2015년 영업이익 5조7052억원으로 전년대비 8.2% 증가했다. 뿐만 아니라 순매출, 경상이익 모두 증가하는 실적을 기록했다.
14일 브리지스톤 코리아에 따르면 2015년 순매출은 전년과 비교해 3.2% 증가한 약 41조8064억원을 기록했다. 경상수익은 5조5955억원으로 9.5% 증가했다. 하지만 순이익은 3조1357억원으로 전년 대비 5% 감소했다.
이같은 실적에는 국제 원자재 가격 하락이 주된 요인으로 꼽히고 있다. 또한 태국, 인도, 인도네시아 등 아시아 시장과 북미, 유럽 시장에서의 타이어 수요 증가로 브리지스톤은 전년도에 비해 순매출, 영업이익, 경상이익이 늘어났다.
사업부문별로 경영실적을 들여다보면, 타이어 사업부문은 순매출 35조136억원, 영업이익 5조2138억원을 기록한 것. 이는 2014년과 비교해도 순매출은 3%, 영업이익은 8% 증가한 수치다.
다각화 제품 사업부문에서는 전년대비 6% 증가한 7조40억원의 순매출을 기록했다. 영업이익도 4908억원으로 6% 증가했다.
브리지스톤은 향후 경영과 시장 환경 분석에 대해 일본시장은 따뜻한 겨울 날씨로 인한 겨울용 타이어 수요 하락으로 승용차용 및 경트럭 타이어 판매가 감소했다. 트럭 및 버스용 타이어 부분에서는 O.E 타이어 공급이 늘면서 2014년과 변함없는 실적을 기록했다.
북미지역에서는 승용차용 타이어와 경트럭 타이어의 판매가 확실히 증가했고, 미국을 포함한 남북 아메리카 지역의 트럭 및 버스용 타이어의 판매는 전년과 비교했을 때 꾸준히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유럽시장에서는 승용차와 경트럭 타이어 뿐 아니라 트럭 및 버스용 타이어 판매량이 전년대비 크게 증가했다.
중국을 비롯한 아시아-태평양 지역에서는 승용차용 및 경트럭 타이어의 판매가 전년대비 크게 증가한 반면, 트럭 및 버스용 타이어의 판매량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브리지스톤 측은 “지난 해 동안 전 세계 시장에서 각 지역에 맞게 전략 상품을 강화할 뿐만 아니라 신제품을 발표하고 수요 변동의 즉각적 대응, 사양 최적화와 같은 기초 경쟁력을 보강하는 등의 영업 전략을 통해 세일즈 모멘텀을 극대화했다”고 전했다.
윤경현 기자 squashk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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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웨이 윤경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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