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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우조선해양, LNG선 기술력 입증하다

대우조선해양, LNG선 기술력 입증하다

등록 2016.06.07 11:06

강길홍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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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연가스 재액화장치 기술 시연회 개최유동성 위기에도 묵묵히 기술개발 지속

최근 거제 옥포조선소 에너지시스템 실험센터에서 선주 및 선급 주요인사 7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MRS-F와 PRS 플러스의 시연회가 열렸다. 사진=대우조선해양 제공최근 거제 옥포조선소 에너지시스템 실험센터에서 선주 및 선급 주요인사 7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MRS-F와 PRS 플러스의 시연회가 열렸다. 사진=대우조선해양 제공

대우조선해양이 액화천연가스(이하 LNG)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력을 다시 한번 입증했다.

7일 대우조선해양은 자체 개발한 천연가스 재액화장치인 ‘MRS-F’와 ‘PRS 플러스’의 시연회를 옥포조선소 내 에너지시스템 실험센터에서 성공적으로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 행사에는 그리스 마란가스와 일본 MOL, 미국 ABS 등 해외 선주·선급 주요인사 70여명이 참석했다.

천연가스 재액화장치는 LNG선 운항중 화물창에서 자연적으로 기화하는 천연가스를 재액화해서 다시 화물창에 집어넣는 장치다.

대우조선해양이 세계 최초로 저압용 엔진에 탑재하기 위해 개발한 천연가스 재액화장치 ‘MRS-F®’는 메탄을 주성분으로 하는 증발가스를 직접 냉매로 활용해 재액화하는 신개념 기술이다.

특히 기화가스 일부를 액화하는 PRS에 비해 MRS-F는 증발하는 가스의 모든 양을 액체로 만들어 화물창으로 다시 보낼 수 있다.

지난 2014년 독자 개발로 재액화 장치인‘PRS®’를 개발하고 고압용 엔진(ME-GI)에 탑재해 시장의 호평을 받아왔다.

여기서 멈추지 않고 저압용 엔진(X-DF)에도 적용할 수 있는 기술을 연구해 왔으며 1년여의 개발 끝에 비로소 MRS-F를 완성했다.

이 기술이 LNG운반선에 적용되면 한 척당 연간 40억원 이상의 운영비 절감 효과를 가져 올 것으로 예상된다.

이날 함께 소개된 ‘PRS+®’는 대우조선해양이 기존에 개발한 PRS의 업그레이드 기술이다. PRS 플러스는 기존 장치인 PRS 보다 재액화량을 16% 증가시켜 선주들에게 추가 운영비 절감 효과를 안겨줄 것으로 기대된다.

이로써 회사는 LNG운반선 고압용 엔진에 이어 저압용 엔진까지 모두 적용할 수 있는 천연가스 재액화 시스템을 선주에 제공할 수 있게 돼 수주경쟁력 확보를 위한 유리한 고지를 선점했다는 평가다.

대우조선해양은 세계 최초 PRS 개발 등의 앞선 기술력으로 2014년 한 해 세계 LNG운반선 시장의 57%에 달하는 35척을 수주한 바 있다.

이번 PRS 플러스를 포함해 대우조선해양이 보유하고 있는 천연가스 재액화 관련 국내외 특허는 모두 28건이다.

대우조선해양은 현재 51척의 LNG운반선의 수주잔량을 확보하고 있으며 이 선박들이 본격적으로 건조되는 올 하반기부터 수익성이 호전돼 경영정상화에 속도가 붙을 것으로 기대된다.

강길홍 기자 slize@

뉴스웨이 강길홍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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