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일 한국자동차산업협회와 한국수입차협회 등에 따르면 올해 1월부터 지난 5까지 국내에서 판매된 승용차(수입차 포함)는 작년 같은 기간의 58만8541대보다 8.3% 증가한 63만7369대인 것으로 집계됐다.
개소세 인하가 시작된 지난해 9월부터 12월까지는 59만4457대가 판매돼 전년 동기(49만8974대) 대비 19.1% 급증했었다. 개소세 효과가 올해 들어 둔화된 것으로 볼 수 있다.
이는 디젤 게이트 여파로 수입차 판매량이 감소하고 SUV 성장세가 주춤했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올해 1~5월 수입차 판매량은 9만3314대로 전년 동기(9만5557대) 대비 2.3 줄었다.
SUV 판매량 역시 작년 개소세 인하 기간에는 전년 동기 대비 40% 급증한 것과 달리 올해는 증가율이 7.2%에 그쳤다.
반면 국산 대형 승용차는 올해 개소세 혜택을 톡톡히 누렸다. 국산 대형 승용차는 올해 1∼5월 3만8526대가 판매돼 전년 동기(2만3895대) 대비 61.2% 급증했다.
특히 개소세 인하 시점에 맞춰 본격적으로 출고가 이뤄진 제네시스 EQ900은 올해 1∼5월 국내에서 1만4089대가 팔리며 돌풍을 일으켰다.
개소세 인하 조치는 이번 달로 종료되면서 자동차 업계의 판매량 둔화가 우려되고 있는 가운데 국내외 업체들은 신차 출시를 통해 위기를 돌파할 계획이다.
강길홍 기자 slize@
뉴스웨이 강길홍 기자
slize@newsw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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