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는 26일 서울 양재동 현대차그룹 사옥에서 2016년 2016년 상반기 경영실적 컨퍼런스콜을 가졌다.
현대차 하반기 실적 반등을 위해 고객의 요구에 부합하는 제품을 적시에 공급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재점검하는 한편 글로벌 자동차 시장의 변화에 보다 탄력적으로 대응해 나갈 방침이다.
우선 전 세계적으로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SUV 공급을 확대하고 소형 SUV 판매 시장을 넓혀 간다는 전략이다.
이밖에 프리미엄 브랜드 제네시스 브랜드의 글로벌 시장 출시를 본격화하여 새로운 성장동력을 착실히 구축과 동시에 각종 친환경차를 주요 시장에 순차적으로 출시함으로써 글로벌 친환경차 시장에서의 입지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현대자동차는 2016년 상반기 실적은 ▲판매 239만3241대 ▲매출액 47조273억원(자동차 36조6596억원, 금융 및 기타 10조3677억원) ▲영업이익은 3조1042억원 ▲경상이익 4조5450억원 ▲당기순이익 3조5321억원(비지배지분 포함)을 기록했다.
글로벌시장에서 전년 동기 대비 0.9% 감소한 239만3241대를 판매했다. 국내시장에서 전년 동기 대비 4.4% 증가한 35만6대를 판매했다. 해외시장에서 전년 동기 대비 1.8% 감소한 204만3235대의 판매 실적을 기록.
매출액은 판매 감소에도 불구하고 SUV 및 제네시스 브랜드 판매 확대에 힘입어 금융 부문 매출이 증가하면서 전년 동기 대비 7.5% 늘어난 47조273억원을 기록했다.
매출원가율은 국내공장 수출 감소에 따른 공장 가동률 하락 및 신흥국 환율 약세 영향 등으로 전년 동기 대비 0.8% 포인트 상승한 80.3%를 기록했다.
영업부문 비용은 스포츠 마케팅 및 제네시스 브랜드 출시 등으로 마케팅 관련 활동이 증가하고, 미래 경쟁력 확보를 위한 선행기술 투자를 확대하면서 전년 동기 대비 9.3% 증가한 6조1583억 원을 나타냈다.
그 결과 2016년 상반기 누계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7.0% 감소한 3조1042억원을 기록했으며 영업이익률 또한 6.6%를 나타내며 전년 동기 대비 1.0% 포인트 하락했다.
경상이익 및 순이익도 전년 동기 대비 각각 3.1%, 6.4% 감소한 4조5450억원 및 3조5321억원을 기록했다.
2분기(4~6월)에는 128만5860대를 판매하고 24조6767억원의 매출액을 기록했으며 영업이익은 2015년 2분기 대비 0.6% 증가한 1조7618억원을 나타냈다.
윤경현 기자 squashkh@
뉴스웨이 윤경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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